보건산업진흥원, '2021년 제5회 욜드 이노베이션 포럼' 개최

김동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7 16:18:53
  • -
  • +
  • 인쇄
초고령사회 고령자 건강관리와 스마트 돌봄 혁신 방안 논의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로고 (사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동주 기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8일 오후 3시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초고령사회 고령자 건강관리와 스마트 돌봄 혁신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5회 욜드(Y-OLD) 이노베이션 포럼’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진흥원은 초고령사회에 대응한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과 시니어 시장의 올바른 정착 및 신규사업 발굴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매경미디어그룹과 함께 욜드 이노베이션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난해 7월부터 주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5회차를 맞는 금번 포럼은 인지·정서 분야의 건강관리에서 최신의 정책 아젠다를 도출하고, 고령친화산업 분야의 혁신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다.

포럼은 혁신 유망 기업을 소개하는 기업설명회 시간, 고령자 건강관리와 인지·정서분야 육성 방안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노화과정에서의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맞춤형 정신건강 관리서비스를 개발한 실비아헬스(고명진 대표)와 ▲치매예방프로그램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람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로봇 ‘실벗’을 개발하고,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로보케어(손상수 이사)가 개발하고 있는 제품들을 소개한다.

두 번째 세션의 주제발표에서는 ▲최문정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욜드(Y-OLD)의 디지털발자국과 센서블 지역사회(Senseable Community):몸과 마음건강 정책에 대한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권석봉 SK Telecom 미디어그룹 박사가 ‘고령자 돌봄을 위한 스마트한 건강·예방·선별·치료 기술에 대한 발전 동향’을 발표한다.

마지막 패널토론에는 앞서 발표한 두 발제자의 내용을 토대로 정현진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 실장이 좌장으로 초청됐다.

또한 실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손보영 부천시청 팀장을 비롯해 임정원 강남대학교 교수, 장봉석 사단법인 복지마을 대표, 김택식 진흥원 고령친화서비스단 단장이 참여해 의견을 나누고 정부와 민간이 융합적으로 돌봄 시장을 성장 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의 영상은 유튜브 채널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실시간 채팅창을 이용하여 참여자의 의견을 받아 답변하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욜드(Y-OLD) 이노베이션 포럼’을 통해 고령자뿐만아니라 젊은층에서도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진흥원에서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정부부처와 기관들이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이 융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욜드 이노베이션 전문가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해, 산업계 확산을 통한 다양한 아젠다를 발굴·논의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식약처, 코로나 백신‧치료제 RWD‧RWE 활용 안전성 정보 분석연구 추진
KAIST 연구팀, 자기장 이용해 알츠하이머 원인물질 분해 성공
오송첨복재단 바이오의약생산센터, ‘완제의약품 제조업’ 허가 취득
AI 광음향기술로 고속‧고해상도 혈관영상 찍는다
연세대 연세생활건강, 특허 소재 활용 의약외품‧화장품 상용화 MOU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