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흉터, 방치한다고 해결이 될까요?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6 15:23:47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외모에 대한 욕심은 끊임이 없다. 남들보다 훨씬 아름다운 얼굴을 가지고 있는 이들도 본인의 얼굴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장기간 마스크를 껴야하는 생활을 하다 보니 많은 이들의 관심이 피부로 쏠려 있다. 그 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여드름이다. 여드름은 다른 잡티들과 다르게 한번 생겨서 사라지는 과정에서 잘못 관리할 경우 흉터로 남기 때문이다.

여드름 흉터는 피부 손상도가 클 수밖에 없는 화농성 여드름 같은 종류들을 방치하거나 무리하게 짜거나 반복적으로 위생적인 상태가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자꾸 만지게 되는 습관으로 인해서 피부 진피 층까지 손상됐을 때 발생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서 호전되는 자국과는 다르게 재생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발생했을 때 바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엇보다 피부가 깨끗하게 보이지 않게 만드는 대표적인 원인에 해당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 흉터로 인해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휴킨스피부과 안종성 원장은 “여드름 흉터에는 켈로이드, 롤링형, 송곳형, 박스형, 둥근형 등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종류를 파악한 후에 상태에 따라서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며 “심한 염증과 무리한 여드름 압출은 피부 조직이 파괴돼 패인 흉터가 오랜 시간 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여드름 흉터는 아무래도 여드름이 발생해서 생기는 원인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고,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여드름 원인이 될 수 있는 문제에 잦은 노출이 될 경우에는 끊임없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흉터로부터 계속 위험한 상황에 노출 될 수 밖에 없다.
 

▲ 안종성 원장 (사진=휴킨스피부과 제공)

안종성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는 보통 예민하고 재생력이 떨어져서 회복이 더딘 피부, 여드름 자국의 손상도가 높은 피부, 피부 속으로 응어리진 염증이 남아 있는 피부, 오랜 여드름의 반복으로 인해서 탄력이 떨어진 피부, 여드름 자국 없이 깨끗한 피부를 원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드름 흉터 치료는 시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전문 의료기간에 내원해서 개인의 피부 상태와 특성을 고려해서 꼼꼼하고 섬세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드름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은 만큼 여드름 예방 방법은 스트레스, 과로, 흡연,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강하고 잦은 세안을 삼가야 한다. 추가적으로 턱을 괴고 있는 행동, 엎드려서 자는 행동 등 압박을 가하거나 마찰이 잦은 자극들도 여드름을 심하게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게 가장 좋으며 함부로 손을 이용해서 압출을 시도하는 행위들은 여드름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문제인 만큼 흉터에 노출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눈·코 성형, 의료진과의 상담·진단 충분해야 안전성 높인다2021.11.26
쌍꺼풀수술,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2021.11.26
세분화된 눈 성형 과정…개인별 맞춤형 수술 계획 수립돼야2021.11.26
눈 재수술, 개인 상태에 맞게 수술 시기와 방법 결정해야2021.11.26
지긋지긋한 이중턱 고민…윤곽주사, 효과·안전성 높이려면?2021.11.26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