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치아교정, 치과에 가야 하는 적기는?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2 15:21:21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도 도움을 주는 치료이다. 때문에 모든 연령층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데 특히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이 시기를 이용해 교정을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아이들의 골격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교정 치료가 진행돼야 하는데 골격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유치가 다 빠지고 영구치가 거의 다 나오는 시기인 12~13세 정도가 적기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성장을 이용한 치아교정은 성장이 왕성한 만 7~11세경이 적기이다. 특히 주걱턱, 무턱과 같이 턱뼈의 성장에 부조화가 관찰된다면 7세 정도에 교정 치과에 내원해 치료시기를 상담 받는 것이 좋다. 만약 이 시기를 놓친다면 골격 성장이 이미 완료돼 후에는 문제를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성장기를 이용한다면 주걱턱이나 무턱과 같은 심한 골격적인 문제도 수술 없이 교정치료만으로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저작 작용 향상은 물론 균형 잡힌 얼굴 성장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성장기에는 잇몸과 치아가 잘 움직이기 때문에 성인이 됐을 때 치아를 발치하거나 수술을 해야 하는 케이스도 비발치로 진행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 한세민 원장 (사진=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 제공)

성장기 아이들의 정확한 교정시기를 파악하기 위해서 성장예측검사가 도움이 된다. 아래턱과 키의 성장곡선은 패턴이 비슷해 키 성장 예측을 통해 최적의 교정치료 시기를 진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완부(손) X-ray 검사 결과를 토대로 판독 프로그램을 이용해 얼마나 더 성장이 가능한지 성인이 됐을 때 대략적인 예측키까지 알 수 있다.

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 목동점 한세민 원장은 “성장기 아이들은 잇몸뼈가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를 이용해 교정을 한다면 성인보다 치아 이동 속도가 빨라 짧은 기간 안에 치료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면서 “성장기 치아교정은 치아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골격까지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는 만큼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충치 악화됐다면 신경치료로 회복해야2022.01.21
치아교정, 증상에 맞게 치료계획 수립하는 것이 핵심2022.01.21
비싸서 틀니 고려한다면? 임플란트 보험부터 확인2022.01.21
치아교정 전 각 연령에 맞는 효과와 주의사항 확인해야2022.01.21
치아교정, 정밀기기로 구강상태 검사 후 진행해야2022.01.21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