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안검 하안검 필요한 눈 수술, 세련된 눈매 만드는 방법은?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2 15:49:42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개개인의 이미지와 인상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것이 바로 ‘눈매’ 다. 서로 다른 형태의 눈매는 저마다 개성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주고 남들과는 차별화된 외모를 갖게 해준다. 

 

이처럼 이목구비에서 가장 중요한 눈매를 개선시켜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눈 성형’이다. 눈 성형은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많이 시행하지만, 안검하수로 눈 뜨기가 불편하고 시력 저하가 우려되는 경우에도 수술을 진행한다.

눈 성형에는 여러 종류의 수술법들이 있는데, 최근에는 시니어 뷰티가 크게 주목을 받으면서 처진 눈꺼풀을 교정하는 ‘상안검 수술’과 눈 밑 늘어짐을 개선하는 ‘하안검 수술’이 인기다. 

 

물론 상안검과 하안검은 3,40대에서도 많이 시행하는 수술이다. 또한 절개 방식의 눈 성형이 부담스러운 이들은 자연유착 방식으로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4홀 자연유착’을 선호하고, 눈이 작고 가로 길이가 짧은 이들은 시원한 눈매를 위해 ‘대각선 트임(윗트임+앞트임)’을 많이 받는다.

특히 상안검거근의 유착을 유도해 절개 없이 작은 구멍만으로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주는 ‘4홀 자연유착’은 남녀 모두에게 인기가 높은 수술이다. 수술받은 티가 나지 않으면서 동시에 눈 두덩이의 지방까지 제거해야 하는 경우 추천하는 수술법이다. 

▲ 김주호 원장 (사진=커스텀성형외과 제공)

기존의 자연유착보다 안정적인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고, 눈 뜨는 근육의 힘을 조절해 눈동자를 더 또렷하게 만들어 준다. 이때문에 눈꺼풀이 많이 처진 케이스가 아니라면 4홀 자연유착으로 또렷하고도 자연스러운 눈매로 개선시킬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노화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눈꺼풀이 덮여 시야가 답답한 경우라면, ‘상안검 성형’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봐야 한다. 상안검은 걷어내야 할 눈꺼풀 피부의 양을 정밀하게 측정한 후 이를 제거한 뒤에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줘서 눈을 이전보다 시원하고 또렷하게 해주는 수술법이다.

또한 눈 아래 피부가 처지고 울퉁불퉁 하다면 이를 적절히 제거해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하안검 성형’을 고민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잘못된 눈 성형으로 일명 ‘소시지 눈매’라 불리는 두껍고 부담스러운 쌍꺼풀이 두려워서 상안검을 망설이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수술법이 향상되어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눈뜨는 근육을 교정하면서 피부 여유분을 제거한다면 눈은 커지면서 쌍꺼풀은 작게 만들어줄 수 있다.

하안검 역시도 과거에는 절개를 너무 많이 해서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수술 방법이 정교해져 이러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어졌다. 다만 중년 이후의 눈 성형은 회복 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으므로 일상 스케줄에 지장이 없는지 잘 체크하고 수술에 임해야 한다.

또 평소 눈이 작아 드라마틱한 이미지 변화를 원한다면, 눈의 앞머리와 윗머리 45도 지점을 함께 확장하는 ‘대각선 트임’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다. 과거 앞트임, 뒤트임을 통해 좌우 길이를 확장 했어도 뭔가 아쉽고 눈매가 시원하지 않았다면 더욱 추천할만하다.

 

기존 앞트임은 눈의 앞머리 가로 길이 만을 확장했으나, 대각선 트임은 눈의 윗머리와 앞머리를 동시에 확장시켜 쌍꺼풀 수술과 병행할 시 드라마틱한 이미지 변신을 꾀할 수 있다.

눈매는 인상을 결정하는 부위인 만큼 수술 전 디자인과 수술 방법도 꼼꼼하게 챙겨서 살펴봐야 한다. 사람마다 다른 눈매, 얼굴 골격, 눈동자의 크기와 색상 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맞는 맞춤형(customized) 진료가 중요하다. 

 

아웃라인 쌍꺼풀이 어울리는 사람이 있다면 반대로 인라인 쌍꺼풀이 어울리는 사람도 있으므로, 환자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섬세하고 꼼꼼하게 디자인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수술받은 개인이 후회하지 않도록 0.1미리까지라도 어울리는 눈으로 정교하게 이끌어 줘야 한다.

커스텀성형외과 김주호 원장은 “유행하는 눈 성형 방법이나 SNS의 보정된 사진들을 따라가며 눈 성형에 대한 환상을 가지면 안 된다”며 “눈 성형의 성공 비결은 바로 내 얼굴에 맞는 최적의 쌍꺼풀 라인과 눈매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디자인 감각이 뛰어나고 환자와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여드름과 흉터 한방 치료법2021.12.01
이중턱 지방 개선하는 브이올렛 시술이란2021.12.01
가슴 성형도 하이브리드 시대2021.12.01
쌍꺼풀수술, 무분별한 결정이 재수술 부른다2021.12.01
교근 축소술·얼굴 지방흡입, 시술 종류와 주의사항2021.12.01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