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안전원-소방산업기술원, 유해화학물질 운반용기 사고예방 공동협력 추진

김민준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6 14:46:50
  • -
  • +
  • 인쇄
27일 운반용기 검사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예정
▲ 화학물질안전원 로고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로고 (사진= 환경부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민준 기자]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유해화학물질 운반용기 검사를 위한 업무협약’을 오는 27일 체결한다고 26일 밝혔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유해화학물질로부터 화학사고 예방, 대응, 사후조치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위험물 시설 안전관리를 위해 전문 기술·인력을 바탕으로 저장탱크, 운반용기 등의 안전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문기관간 협업으로 운반용기 누출사고 등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운반용기(금속제 용기, 플라스틱 내용기, 경질플락스틱 용기)의 화학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관련 업계에 화학사고 예방과 검사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운반용기 검사체계 개선과 안전관리 기술기준 교류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화학물질안전원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운반용기 검사가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련 고시·검사지침 마련 및 적합 판정 기준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항들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취급 운반용기 검사(운반용기 구조, 표시사항, 외관 및 기밀시험 주관) 수행을 위한 제반 사항을 준비한다.

또한 양 기관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화학안전 기술기준 개발 사항 등을 공유하고 활용할 계획이다.

조은희 화학물질안전원 원장은 “유해화학물질 운반용기 검사를 위한 양 기관의 교류 협력으로 운반용기로 인한 화학사고를 예방하고 사전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kmj633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국 493개 도로 구간, 미세먼지 집중관리2021.12.02
국제적 멸종위기종 판별에 AI기술 활용한다…“신속·정확한 판별 기대”2021.12.01
겨울철 뿌연 하늘…미세먼지 농도 상승 원인은 ‘화석연료 연소’ 탓2021.12.01
가습기살균제 구제급여 지급대상 16명 추가…총 4274명 인정2021.11.30
산업용 요소, 차량용 요소수 제조 가능…배출허용기준 충족2021.11.28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