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닭고기’ 일부 항생제 내성률 높아…“익혀먹어야”

남연희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1 15:51:32
  • -
  • +
  • 인쇄
축산분야 항생제 사용 및 내성 조사 결과 발표
판매량 증감에 따라 항생제 내성률 연동 추이
▲ 축산 분야의 항생제 사용과 내성을 조사한 결과, 소고기의 항생제 내성률은 전반적으로 낮았으나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일부 항생제 내성률은 증가하는 추세였다.(사진=DB)


[메디컬투데이=남연희 기자] 소고기의 항생제 내성률은 전반적으로 낮았으나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일부 항생제 내성률은 증가하는 추세로 확인됐다.

항생제 내성률은 분리된 세균 중 항생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세균의 비율을 의미한다. 항생제 내성균은 가축에 대한 항생제 오남용으로 발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과 환경에 의해서도 직·간접적으로 전파될 수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0년도 축산 분야 항생제 사용과 내성률에 대해 공동으로 조사·분석한 ‘2020년도 국가 항생제 사용 및 내성 모니터링(동물·축산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항생제 판매량 추정치는 736톤으로 2019년(745톤)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검역본부는 ‘국내 가축 및 도축장 도체’를 식약처는 ‘유통 축산물’을 각각 조사‧분석했다.

2020년 가축에 사용하는 항생제의 총 판매량은 2019년과 큰 차이가 없었으나 판매량의 증감에 따라 가축·축산물의 항생제 내성률도 연동하는 추이를 보였다.

축종별 항생제의 판매량은 돼지(501톤), 닭(139톤), 소(96톤)의 순이었으며 가축에서 분리한 대장균의 항생제 내성률은 판매량이 비교적 적은 소의 경우 전반적으로 낮고 감소 추세인 반면, 돼지와 닭은 항생제 판매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살아있는 가축의 항생제 내성률은 판매량에 따라 증감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판매량이 감소한 설파계(트리메소프림-설파메속사졸)와 테트라싸이클린의 내성률은 감소 추세를 나타내었으나 판매량이 증가한 제3세대 세팔로스포린계(세프티오퍼), 페니실린계(암피실린), 페니콜계(클로람페니콜)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은 증가했다.

유통되는 축산물에서 분리한 대장균의 항생제 내성률이 소고기에서는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나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높게 나타났다.

돼지고기는 페니실린계(암피실린), 페니콜계(클로람페니콜), 테트라싸이클린계(테트라싸이클린)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닭고기는 페니실린계(암피실린), 테트라싸이클린계(테트라싸이클린), 퀴놀론계(씨프로플록사신)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닭고기의 제3세대 세팔로스포린계(세프티오퍼)및 페니콜계(클로람페니콜)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증가했다.

세균성 감염병 치료를 위해 최후의 항생제로 사용되는 카바페넴계 항생제에 대한 내성은 가축과 축산물 모두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검역본부는 식품(축산물)으로 인한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품 공급 단계마다 항생제 사용을 줄이고 내성균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축산농가는 ▲항생제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고 ▲처방받은 항생제는 사용 설명서에 따라 사용 후, 그 내역을 기록하며 ▲예방접종 실시·차단 방역·위생적인 사육관리로 질병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가공업자와 유통업자는 작업장과 유통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해 식품이나 작업자가 내성균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소비자는 ▲축산물이나 축산물 가공품을 조리 시 식중독 예방수칙(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을 준수해 내성균이 사멸되게 하고 ▲위생적인 식품관리 등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역본부는 “국내 축산현장에 맞는 항생제 적정 사용 모델을 개발하고 축산농가에서 항생제를 신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의사, 생산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세븐일레븐, 길림양행과 ‘바프 간편식’ 시리즈 출시2021.11.30
SPC 배스킨라빈스, 12월 ‘아이스 고디바 초콜릿’ 출시2021.11.30
SPC삼립, 삼립호빵 ‘호호 단팥 두유·죽’ 출시2021.11.30
국내산 ‘강황’ 제조 기술 표준화…“식‧의약 소재로 산업화”2021.11.30
LG생활건강 '울릉샘물' 공장 준공 내년으로 연기…환경부 갈등 여전2021.11.30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