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성형, 모유수유에 영향 끼치지 않을까?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8 10:20:33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여성의 가슴은 여성만이 가진 아름다움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모유수유라는 매우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기도 하다. 때문에 가슴 성형을 결정하기에 앞서, 모유수유라는 엄마만이 담당할 수 있는 역할에 행여나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지 염려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모유에는 각종 면역물질, 항체 등이 들어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아이의 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가슴 성형에 앞서 이러한 염려를 하는 경우도 부쩍 많아졌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가슴 성형은 모유수유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보통 가슴 성형이라면 보형물을 넣어 작은 가슴을 크게 만드는 가슴 확대만을 떠올리지만, 정상치를 넘는 크기의 가슴을 줄여주는 가슴 축소 또한 가슴 성형에 해당한다. 전문가들은 가슴 확대술 뿐만 아니라 가슴 축소술도 수술 자체로 모유수유에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다고 말한다.

가슴 확대술의 경우 보형물을 삽입하지만 넣는 부위가 모유가 나오는 유선과는 떨어져 있다. 보통 근육 아래 또는 근육 위에 보형물을 위치시키며, 유선조직 아래 보형물을 넣는 경우도 있지만 근막으로 경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유선조직과 분비 경로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반재상 원장 (사진=바노바기성형외과 제공)

간혹 삽입한 가슴 보형물이 파손돼 모유수유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전성이 입증된 보형물을 사용한다면 별다른 문제는 없다. 수술 후에도 꾸준히 검진을 통해 여러 위험 요인에 대해 확인하고 대비한다.

가슴 축소술의 경우 늘어진 피부와 일부 유선조직을 제거하면서 수유량에 약간의 변화는 있을 수 있지만, 수유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것은 아니다. 만약 추후 모유수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수술에 앞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은 “수술 전, 후 유방초음파, 유방외과 세부전문의의 검진과 같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곳을 선택하고 안전하게 수술한다면 가슴 성형 후 모유수유에 대해 보다 안심할 수 있다”며 “모유수유 계획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술 전 상담 단계에서 이를 충분히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지방흡입, 효과 높이려면 ‘이것’ 확인해야2021.12.02
꺼진 이마·미간·팔자주름 등 부위별 반영구 필러 시술 주의사항은?2021.12.02
가슴 필러 시술 원리와 체크포인트2021.12.02
비수술적 체형 성형 엉덩이 주사 주의사항2021.12.02
수능 後 올바른 성형은?…스타강사 이지영, 박상훈 병원장과 성형 정보 다뤄2021.12.02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