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식품표시광고법' 위반 전화권유판매 게시물 44건 적발

김동주 / 기사승인 : 2021-10-26 09:44:57
  • -
  • +
  • 인쇄
적발 게시물 대해 광고 게시물 차단과 행정처분 요청
▲ 부당 광고 사례 (사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동주 기자] 식약처가 ‘식품표시광고법’을 위반한 전화 권유 판매 식품 게시물 44건을 적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상에서 고령층을 대상으로 식품 등에 대해 전화 권유 판매 방식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게시물 91건에 대한 부당 광고 여부를 집중 점검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나 광고 게시물 차단과 행정처분을 요청했다고 26일 밝혔다.

 

전화 권유 판매는 전화를 이용해 소비자에게 권유하거나 전화 회신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재화 등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점검은 최근 온라인에서 상대적으로 건강에 취약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식품‧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질병 예방‧치료 효능 등을 부당 광고하는 사례가 있어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실시했다.

앞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도 올바른 정보를 제공받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주요 위반내용은 ▲건강기능식품임에도 사전에 자율심의를 받지 않았거나 심의 받은 내용과 다른 광고 28건(63.6%)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 광고 7건(15.9%)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6건(13.6%) ▲소비자 기만 광고 2건(4.5%) ▲거짓·과장 광고 1건(2.3%)으로 집계됐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우선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표시‧광고 시 자율심의기구(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로부터 미리 심의를 받아야 하나 심의 받은 내용과 다르거나 심의 받지 않은 내용을 광고하는 등의 자율심의 위반 사례가 적발됐다.

또한 고형차에 ‘항당뇨’, ‘항고혈압’, ‘항암’ 등으로 광고해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될 우려가 있는 광고와 기타가공품을 ‘면역력, 혈액순환 하루 한 알로 완벽 케어해보세요’ 등으로 광고해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만드는 광고 등도 있었다.

더불어 ‘혈액순환 효과 보고 있어요. 어머니가 혈액순환이 되는지 몸이 따듯해지는 것 같다고 하세요’ 등의 표현으로 일반식품(기타가공품 등)에 대한 체험기를 이용해 소비자를 현혹하는 광고 사례도 존재했다.

이외에도 기타가공품에 ‘노화를 늦추고 싶은 분, 피부의 기미 주름, 미백 필요하신 분’ 등의 표현으로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과·효능이 있다고 거짓·과장 광고하는 광고 사례도 적발됐다.

식약처 사이버조사단 채규한 단장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식품‧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는 등 부당 광고하면서 전화 권유 판매 방식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온라인 광고는 대다수가 배너광고 또는 특정 URL 등으로 유인해 광고하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광고는 판매자‧판매제품 등의 정보 확인이 어려우므로 소비자께서는 제품 구매 시 부당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 전문정보 > 업체/제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제품에 대한 온라인상 부당 광고 게시물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 강화하고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으며, “식품 등을 구매할 경우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위반사항을 발견할 때에는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ed3010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어르신, 식품‧건강기능식품 허위‧과대광고에 속지 마세요”2021.11.28
세계로 뻗은 한식…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은 ‘한국식 치킨’2021.11.28
BBQ, 전북 장수군과 농특산물 활용 제품개발 상생협약2021.11.26
농심, 이병학 대표이사 내정…신동원 회장 장남 상무 승진2021.11.26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 올수와 ‘폐식용유 리사이클링’ MOU 체결2021.11.26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