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수원수
산업 잘못된 약물 복용 노인들 '낙상' 유발
메디컬투데이 김록환 기자
입력일 : 2009-08-07 07:35:17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낙태죄 폐지, 성교는 하고 책임은 안지는...법무부 변론 파문
■ 브래지어 오래 착용하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 높아질까?
■ '生과 死의 갈림길' 골든타임
노년 남성과 여성에서 일부 약물들이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다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메디컬투데이 김록환 기자]


7일 프랑스 INSERM 연구팀이 'BMC Geriatrics' 저널에 밝힌 평균 연령 74세 가량의 총 6343명을 대상으로 4년에 걸쳐 진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장시간 작용 벤조디아제핀이라는 약물을 복용한 남녀 노인들이 이 같은 타입의 항우울증 약물을 사용하지 않은 노년 남녀에 비해 낙상이 발생할 위험이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과 행동을 바꾸는 이른 바 향정약(psychotropic)을 습관적으로 복용하는 남녀 노인들 역시 낙상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정제나 근육이완제, 항진경제나 일부 항히스타민제 역시 습관적으로 사용시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어 연구팀은 "부적절한 약물 사용이 젊은 사람에 비해 노인들에서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졸려움이나 의식저하등의 부작용이 있는 약물을 한 개 혹은 몇 개 병행 복용하는 것이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록환 기자(cihura@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순천향대천안병원, 새 주차타워 완공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고혈압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