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말리안-대화제약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로또리치
산업 대웅 보톡스 회수 엘러간, 돌파구는 삼일제약?
메디컬투데이 권선미 기자
입력일 : 2009-07-10 07:31:27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삼일엘러간' 출범, 국내 시장 안착 기대
[메디컬투데이 권선미 기자]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제약사의 한국 시장 적응기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초 본사의 글로벌 정책에 따라 오는 2012년까지 대웅제약에 판매 대행을 맡겼던 보톡스의 판권을 조기회수한 한국엘러간이 이번에는 삼일제약에서 분사한 삼일아이케어와 합병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안과전문 제약사인 삼일엘러간을 출범시켰다.

◇ 엘러간, 주력 제품 모험 보다는 '안전'

제약업계 일각에서 삼일엘러간의 출범은 국내 영업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한국엘러간이 보톡스와 같이 무모하게 직접 판매를 주도하기보다는 차선책으로 주력품목의 매출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안전하게 국내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앞서 삼일제약과 엘러간은 지난 1991년 안과사업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를 맺은 뒤 녹내장 복합치료제 '간포트'와 '콤비간', 안구건조증치료제 '레스타시스'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런칭했으며 지난해 안과사업부에서 약 350억원의 매출을 올린바 있다.

특히 삼일제약이 이러한 한국엘러간 제품의 판매를 대행해 오면서 안과전문 제약사로서 이미지를 굳혔으며 이번에 출범한 삼일엘러간의 경영진에 삼일제약 출신이 일부 참여한다.

또 이번 합병으로 충원된 영업사원 대부분은 기존에 이들의 제품을 판매했던 삼일제약 출신이다.

이와 반대로 올해 초 보톡스와 쥬비덤 등의 판권을 회수했던 한국엘러간은 자체적으로 이들 품목을 전담할 영업팀 구성과 함께 관련 마케팅 조직과 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자체 영업망 구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올해 1월부터 사실상 직접 판매에 나선 보톡스 등의 제품 판매 성적이 지난해와 비교해 그다지 신통치 못하면서 무모한 도전 보다는 보다 안전하게 삼일제약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국내 영업망을 늘려나가는 방안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한국엘러간이 직접판매하는 보톡스는 대웅제약이 판매대행하던 지난해까지만 해도 관련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나 올해 1분기 판매결과를 분석한 결과 2위였던 태평양제약의 메디톡신에 밀려 2위로 밀리는 수모를 당했다.

◇ 보톡스-필러 등은 한국엘러간에서 직판 '계속'


로또
이번에 출범한 삼일엘러간은 엘러간이 삼일제약의 자회사 삼일아이케어의 주식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설립됐으며 엘러간홀딩스와 삼일제약이 각각 50%+1주와 50%-1주의 지분을 가지면서 엘러간이 경영권을 보유한다.

삼일아이케어 주식 매각 대금은 212억3000만원으로 삼일제약은 지분 매각을 통해 얻은 수익을 신약개발 등 R&D에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합병을 통해 엘러간은 제품을 직접판매한다는 글로벌 정책에 따라 삼일엘러간의 경영권을 경영권을 보유하고 삼일제약의 영업망을 활용해 시장에 안착한다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게 됐다.

더욱이 올해 초 직접판매를 하면서 시장점유율이 현격하게 줄어든 보톡스 등과 같은 우를 범하지 않게된다.

실제로 삼일엘러간 대표이사로 취임한 허강 대표는 "삼일엘러간의 출범은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엘러간과 국내 시장에서 오랜 경험과 영업력을 보유한 삼일제약이 결합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196년대 이후 1990년대까지 다국적제약사의 한국 법인이 대부분 합자사 형태로 운영됐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국내 제약사 지분을 매입하면서 이러한 합자관계가 대부분 청산되고 있는 추세에서 합자형태의 삼일엘러간의 출번은 업계 내에서도 이례적인 일로 평가받고 있다.

게다가 회사의 전체 사업부가 아닌 삼일엘러간과 같이 안과 사업부 등 특정 분야만 국한해서 결합하는 형태의 회사 설립 시도는 국내 최초라는 분석이다.

한편 이번 삼일엘러간의 출범과 관련해 엘러간 관계자는 "삼일아이케어와의 합병은 한국엘러간의 안과사업부 쪽에만 국한 된 것"이라며 "엄밀한 의미에서 한국엘러간과 삼일엘러간은 서로 다른회사로 보톡스 등의 제품은 한국엘러간에서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권선미 기자(sun3005@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산업
포토뉴스
 바디프랜드, 스마트 정수기 ‘W냉온정수기 브레인’ 출시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