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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화장품의 날' 재개...정부 지원 탄력받은 화장품업계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입력일 : 2009-02-17 07:4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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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화장품 산업 육성을 위해 심포지엄 계획 中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대한화장품 협회가 올해부터 2007년 4회를 끝으로 중단됐던 ‘화장품의 날’ 행사를 심포지엄 형태를 빌어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화장품 업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발표 이후라 전부 지원에 화장품 업계가 탄력을 받은 모습이다.


정부는 지난 13일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의 화성 향남제약지방산업단지 방문에 맞춰 정부차원의 화장품 산업 육성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 ‘화장품의 날’ 아쉬움과 자성

화장품의 날은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재고와 화장품 산업 위상의 향상을 목표로 조직됐으나 매번 행사에서 많은 부분들이 아쉬웠다는 평가가 많았다.

화장품 협회 관계자는 “지난 화장품의 날 행사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업계와 협회가 행사의 취지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실패한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당초 계획보다 실제 행사에서 조직화된 모습을 보여 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지난 화장품의 날 행사와 관련해 업계나 소비자들도 아쉬운 부분이 있었던 것은 마찬가지다.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행사 일정이 갑자기 발표 된데다 일부 업체의 경우 행사의 필요성이 설득되지 않아 행사 몇 일 앞두고 참가를 번복하는 사례도 있었다”고 했다.

특히 행사 일정 통보가 업체의 준비가 어려울 정도로 조급히 이뤄지거나 행사 프로그램 조정이 빈번히 발생한 것도 행사취지를 살리는데 주요한 장애였다는 것이다.

◇ 협회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계획 중

한편 화장품 협회는 과거 화장품의 날 행사 취지를 살리면서도 실패에 대한 자성을 통해 한층 성장한 화장품 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실제로 복지부의 화장품 산업 육성 계획에 맞춰 현재 ‘화장품의 날’의 명맥을 잇는 가칭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3월 중순 개최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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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심포지엄은 기본적으로 정부차원의 화장품 산업 육성지원을 더욱 도모하고 업계 스스로 향후 국내 화장품 산업의 육성을 주도하면서 전반적인 화장품 산업 주체들의 인식제고와 구체적인 화장품 산업 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주요 목표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성공을 위한 조언

한편 이번 심포지엄과 관련해 일부 화장품 산업 관계자들은 과거 ‘화장품의 날’과 차별화가 필요하다면서 몇 가지 고려사항을 지적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화장품의 날 행사’와의 차별화라는 것.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까지 알려진 행사 취지가 과거 ‘화장품의 날’ 행사와 별다른 차별화가 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행사가 단순히 화장품 업계의 발전과 국민의 화장품에 대한 인식재고라는 표어에서 그치기 보다는 화장품 업계에 대해 현실적이고 발전적인 비전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행사의 준비와 추진에 앞서 업체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계획을 사전에 확립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즉 누구를 대상으로 행사를 계획하며 어떤 업체와 관련자를 초청해 어떤 프로그램을 수행할지 등을 사전에 확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가장 중요하게는 화장품 산업의 위상이 발전하고 있고 소비자 층도 과거 특정 연령대의 여성 위주에서 남성 및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 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계층의 안목과 관심을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는 화장품 협회 및 행사 관계자들이 화장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이고 명확한 안과 계획을 가지고 심포지엄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bunnygirl@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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