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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화장품 산업 지원 4대 사업계획 발표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입력일 : 2009-02-10 07:4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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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산업화 지원 및 국제 경쟁력강화 등 노력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대한화장품협회는 화장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를 위한 R&D 지원과 제도개선을 주제로 제 60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2009년 화장품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10일 대한화장품협회에 따르면 서경배 회장을 비롯 화장품 산업 관계자 110여명이 참석한 이번 총회에서는 2008년 사업보고, 결산승인과 2009년 사업계획과 정관개정, 예산 등을 의결했다.

특히 이번 총회는 앞서 보건산업진흥원의 ‘화장품산업 정책 지원 테스크포스(TF)’ 2월 운영계획과 관련된 부분이 있어 향후 화장품 산업 발전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화장품 정책 지원 TF구성안

화장품산업 정책 지원 TF는 2009년 보건의료산업 육성방안에 따라 화장품산업 경쟁력 강화 및 효율적인 화장품산업 정책지원을 위해 진흥원 내 식의약산업단에 구성됐다.

이와 관련해 대한화장품협회 서경배 회장은 "보건복지가족부 등 정부부처에서 화장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지원과 제도개선에 감사한다”며 “투자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에도 우리 기업들이 화장품 기술 개발에 힘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롭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인프라 확충’, ‘화장품산업의 수출산업화 지원’,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등 4개의 2009년도 사업 계획을 승인했다.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인프라 확충의 목표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화장품 업의 발전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 조성을 위해 제도적인 부분과 화장품 표준 및 경영표준에 대한 화장품 업계의 역량을 키운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업계의 당면한 현실과 애로사항의 적극적 발굴, 방문판매법 과 화장품 법 등 각종 법제도 개선, CGMP의 국제화 등을 통한 화장품의 안정성 확보 등이다.

화장품산업의 수출산업화 지원을 위해서는 화장품의 수출증대 및 국제적 브랜드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 들이 검토 중이다.

특히 본 안은 식약청이 올해 3~4월 중 중국 FTA와 MOU 계획을 발표한 것과 맞물려 향후 큰 의미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국제화, 브랜드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지원 정책으로는 화장품 산업 국제역량 강화를 위한 화장품종합정보센터 설립이 있다.


수원수
◇화장품종합정보센터 운영목표

화장품종합정보센터는 해외시장개척, 외국의 인허가정보 수집, 국산화장품의 해외홍보 등 회원사의 수출증대를 위해 운영된다.

다음으로는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국제 행사 및 심포지엄 활동에 대한 지원이다.

특히 국제교류 활성화와 관련해 올해 5월17일 중국 상해에서 개최되는 제 2회 한·중·일 교류회를 시작으로 향후 미국, 유럽 등과도 교류증진을 계획 중이다.

끝으로 한-EU 및 한-중 FTA에 대한 국내 화장품 산업의 내성강화를 통해 FTA의 새로운 국제 무역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는 것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FTA대응, R&D지원, 원료 국산화, 유기농 천연화장품 연구 및 해외 선진 업체 밴치마킹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덧붙여 각국의 시험법 표준화 및 ISO/TC 217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협회 제도위원회를 비롯한 12개 위원회가 다양한 의견수렴의 창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소비자단체 등과 교류 증진을 추진해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정책대안과 논리를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기로 했다.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 관계자는 “이와 같은 화장품 협회의 계획과 지원에 대해 기초연구, 기능성 소재개발, 재형개발, 평가기술 등 네 가지 분야에 대해 여러가지 계획을 수립 중이며 4~5월 중 세부적인 계획을 발표할 것이다”고 말했다.

식약청도 화장품 산업의 세계화 지원을 위해 규제 축소 및 행정적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bunnygirl@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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