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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웰빙형’ 김치냉장고 "쑥쑥", 판매량 20% ↑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입력일 : 2008-11-21 07:5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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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속의 효도상품 김치냉장고, 스탠드형 인기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경기불황 임에도 불구하고 김치 냉장고는 전자제품 시장에서 꾸준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20일 삼성·LG전자·딤채에 조사한 결과 지난해 동기 대비 전체 판매량이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냉장고 시장은 2002년을 정점으로 보급률 상승에 따라 시장 규모는 2006년 약 110만대, 2007년은 약 100만대 수준이었으며 올해도 전년과 유사한 100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는 멜라민 파동으로 먹거리 불안에다 배추 값까지 떨어지면서 직접 김치를 담가 먹는 가정들이 늘어나 김치냉장고의 수요도 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11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김치냉장고의 성수기이기 때문에 판매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전년대비 최고 50% 상승

김치냉장고는 지난 7일 입동을 시작으로 11월 첫째 주 전자제품 매장당 일주일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최소 30%에서 최고 50%까지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테크노마트 강변점에 따르면 김치냉장고의 판매량이 상승해 11월 첫째 주 매장당 일주일 판매량이 평균 19대를 보였고 작년 동기 대비해 비슷한 수준이며 지난달과 비교해볼 때 10% 신장한 수치다.

올해 김치냉장고의 출시일이 지난 4~5월로 빨라져 먼저 구입한 소비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전체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증가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대형 가전유통 업체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만도 등 제조업체도 20%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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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LG전자·위니아만도 등의 전년대비 매출현황을 살펴본 결과, 하우젠 아삭 김치냉장고는 25%, 디오스 김치냉장고는 20%, 딤채 김치냉장고는 10~20%인 것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에도 전년 대비 15% 가량 성장이 예상되고 7~9월 판매량만 보더라도 전년 대비 20% 가량 증가했으며 현재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뚜껑식 김치냉장고 →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스탠드 김치냉장고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판매량이 대폭 증가해 6대 4비율로 뚜껑식 김치냉장고를 앞질렀다.

하이마트에 따르면 작년과 올해 11월 스탠드 김치냉장고의 판매수량이 19%에서 30%로 성장했다.

스탠드형 제품의 경우 뚜껑식 제품보다 40~50만원가량 비싼 것이 사실이지만 공간활용이 용이하고 서랍식으로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고 업체들은 입을 모았다.

올해 7월에 출시한 삼성전자의 '하우젠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큰 수박을 통째로 보관할 수 있는 용량이고 상·중·하칸 냉각기가 한씩 있어 칸카별로 독립 냉각을 유지하며 310리터급의 가격은 170만원대다.

‘디오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순환냉각 시스템으로 칸칸마다 적용 팬을 통해 나온 냉기 커버가 외부 공기의 유입을 막아 내부 냉기를 지켜주고 락앤락 김치전용 용기가 들어있으며 가격은 310리터급이 159만원선이라고 LG전자 측은 설명했다.

위니아만도 관계자는 “김치냉장고는 속이 깊어야 김치의 제맛을 낸다”며 “공간 활용, 용량확대 등의 이유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스탠드형 김치 냉장고 활용범위가 더욱 확대됨에 따라 대중화 되고 있으며 하반기 성수기에도 판매 호조가 이어진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망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bunnygirl@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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