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비엘
건강 메이크업 한 여성 더 적극적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입력일 : 2008-10-30 07:43:09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잔치 분위기 연 제약·바이오株
■ 간의 소리 없는 비명 ‘지방간’…잦은 회식·과음·과식 주범
■ 중국, 대기개선에 288조 투자…한국 기업 주목받는다
메이크업 유무에 따른 두뇌의식 변화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여성의 메이크업 유무와 두뇌는 상관이 있을까?

금비화장품에서 전개하는 70여년의 역사를 가진 일본 최고의 화장품 브랜드 가네보가 메이크업의 효과와 두뇌인식의 상관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혀내 눈길을 끌고 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뇌파학자 켄 모기 박사의 지휘아래 가네보사 연구소와 코스메틱 실험실에서 진행된 '코스메틱, 뷰티 그리고 두뇌과학'에 관한 프로젝트는 메이크업에 따른 여성의 인지 능력과 두뇌인식과의 상관 관계를 밝혀 일본 화장품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켄 모기박사는 1985년 도쿄 대학교를 졸업 후 두뇌와 잠재 의식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는 유명한 뇌파학자다. 그에 따르면 메이크업은 사회 속 여성의 자아 이미지를 확립 시킬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는 것이다.

또한 본인 스스로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이고 야망이 있는 사람으로 느끼게 하는 등의 여성의 내면을 강화시킨다고 그는 설명한다.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이번 연구는 ‘코스메틱은 여성의 잠재된 아름다움과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는 가네보사의 이념으로부터 코스메틱과 뷰티의 실제 가치 발견이라는 목표 하에 출발됐다.

이미 몇 차례의 두뇌활동 연구를 통해 다른 사람과 직면하거나 자신의 얼굴을 볼 때의 두뇌의식은 평상시의 것과 달라진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왔다.

실험은 메이크업을 한 후에 두뇌의식의 변화를 갖는 실험을 위해 우리는 한 여성이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볼 때와 메이크업을 한 자신의 모습과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상태의 자신의 얼굴을 볼 때의 두뇌 활동을 MRI를 통해 측정했다.

그 결과 여성들이 메이크업 상태의 자신을 볼 때에는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볼 때 느껴지는 반응과 같은 두뇌인식을 경험하는 반면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있을 때 뇌의 활동 영역은 그녀가 그녀 자신을 인식할 때와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

이는 메이크업을 한 자신의 얼굴을 볼 때에는 마치 타인을 보듯 스스로의 얼굴을 객관적으로 인지하게
된다는 것.

비엘

이는 메이크업이라는 행위를 통해 여성은 사회에서의 자아를 확립하고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켜주며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모기 박사는 주장한다.

한편 이번 연구의 결과는 11월15일과 19일 워싱턴 D.C 에서 개최되는 뇌와 정신 연구를 위한 가장 큰 조직인 신경과학 컨퍼런스 “Neuroscience 2008”에서 정식으로 발표 될 예정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bunnygirl@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건강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고혈압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