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비엘
산업 [멜라민 쇼크] 얼마나 먹어야 위험할까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
입력일 : 2008-09-27 16:29:09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줄기세포 화장품이란?
■ 30세 미만은 소고기, 30세 이후는 채소·과일 먹어야 기분 좋아져
■ 헌재 “의사 자격정지 시효제도 소급금지 규정은 ‘합헌’”
미사랑 카스타드, 어린이 매일 20개…커피크림, 성인 하루 4천잔 위험수준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

아이들이 즐겨먹는 과자에 이어 직장인들이 식사 후 즐겨 마시던 자판기 커피에 들어가는 커피크림에서까지 멜라민 성분이 검출되면서 신장결석 등 각종 '멜라민 질환'에 걸리지 않을까 불안해 하는 국민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멜라민 성분이 검출된 '미(米)사랑 카스타드'와 커피크림 '베지터블 크림 파우더 F25'의 경우 둘 다 아이들이나 성인들이 평소 즐거 먹거나 마시는 수준보다 훨씬 많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신장질환에 걸릴 위험은 없다고 말한다.

우선 미사랑 카스타드의 경우 장동덕 국립독성과학원 위해평가부장은 "미사랑 카드타드에서 나온 137ppm의 멜라민의 위해성은 체중 30kg의 어린이가 해당 제품 20개를 매일 평생 먹어야 부작용이 생기는 수준이며, 체중 60kg 성인의 경우 매일 40개를 평생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커피크림의 경우에는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낮다.

커피크림 '베지터블 크림 파우더 F25'에 함유된 멜라민 1.5ppm을 체중이 60kg인 사람이 매일 4000잔의 커피믹스를 먹어야 위험한 수준이라는 것.

일반적으로 1회용 커피믹스의 용량은 12g 정도. 이 커피믹스에 들어 있는 커피크림은 5g 정도로 커피믹스 한 잔을 마시면 최대 7.5ppm의 멜라민을 먹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체중 60kg 성인의 경우 매일 30mg 이상의 멜라민을 장기간 먹어야 신장기능에 이상을 줄 수 있다.

장동덕 부장은 "커피믹스를 만들 때 원료를 희석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크게 떨어지며 사실상 거의 무시해도 될 수준"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같은 낙관론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식품전문가는 "정부기관에서 멜라민 독성에 대해 너무 낙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면서 "중국산 '멜라민 분유' 파동 이전까지 사람에서 독성이 확인된 적이 없었지만 결국 중국에서 대규모 환자가 발생한 것처럼 이같은 안전기준도 믿을 게 못된다"고 반박했다.

다음은 멜라민에 대한 Q&A.

-멜라민은 무엇인가요?

"멜라민은 분자식 C3H6N6, 분자량 126.12의 무색의 결정성 물질로 물에는 잘 녹지 않는(3.1g/l, 20℃) 약한 수용성이며, 에테르(ether)에는 녹지 않습니다.


로또
-멜라민은 어디에 사용되나요?

"멜라민 합성수지는 내연성·내열성이 있어 바닥 타일, 화이트보드 및 주방기구 등 플라스틱 제품, 아교 및 난연제 등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1958년에 소(cattle)의 비단백질소로 사료에 사용됐으나 1978년 이후 사용 금지(미국)됐습니다."

-멜라민이 몸에 축적되나요?

"몸에 들어간 멜라민은 대부분 신장을 통해 뇨로 배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생체내 반감기는 약 3시간), 실험용 랫드의 경우 24시간 내에 90% 정도가 뇨로 배설되고, 24시간 이후에는 신장과 방광에만 잔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민이 동물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설치류에 경구투여할 때 반수 치사량(LD50)은 3.2g/kg 이상으로 나타나 독성이 낮고, 유전독성은 나타내지 않고 생식장기(난소, 전립선, 정소, 자궁) 및 피부자극에도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주로 실험동물의 방광 및 신장에 대해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수컷 랫드에 4주 동안 섭식투여 시 4000 ppm 이상에서 방광결석, 1000 ppm 이상에서 방광 비후가 관찰됐고, B6C3F 마우스에 103주 동안 4500 mg/kg 섭식투여로 방광결석, 방광염, 방광비후 등이 관찰됐습니다. 마우스에 13주 동안 1만2000 mg/kg 이상 투여시 방광 결석 및 방광 궤양이 발생했습니다."

-멜라민은 발암물질인가요?

"인체에서의 발암성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없어 IARC에서는 ‘인체 발암성으로 분류할 수 없음(Not Classifiable as to Carcinogenicity to Humans)’(그룹 3)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멜라민은 신장이나 방광이외에 다른 장기에는 독성을 나타내지 않나요?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에서 신장과 방광이외의 장기에서 독성을 나타냈다는 결과는 보고된 바 없습니다."

-사람이 멜라민을 먹어도 되나요?

"식품원료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비의도적으로 평생 동안 섭취해도 건강상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양(내용일일섭취허용량, TDI)은 미국 FDA에서는 0.63 mg/체중 kg/일로, 유럽 식품안전청에서는 0.5 mg/체중 kg/일로 설정하였습니다."

자료 : 국립독성과학원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yjua@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한국BMS제약
산업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