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정책
부킹클럽
정책 24개 제품·포장재 '재활용목표율' 상향조정
메디컬투데이 김범규 기자
입력일 : 2008-08-29 07:49:40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안정성 논란’ 나노식품·화장품, 오픈마켓서 버젓이 유통
■ 30세 미만은 소고기, 30세 이후는 채소·과일 먹어야 기분 좋아져
■ 피부개선 효능은? 의견 '분분'
2012년까지 재활용 의무대상 제품 및 포장재 목표율 설정
[메디컬투데이 김범규 기자]

환경부는 올해부터 시행하는 장기 재활용목표율 제도에 따라 재활용의무대상 제품·포장재 24개 품목별로 2012년까지 재활용해야 할 목표율을 설정·고시했다.


2003년부터 시행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에 따라 그동안 매년 재활용의무율을 설정·고시해왔으나, 품목별 사회적 비용·편익을 고려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활용목표율로 설정됐다는 것이다.

28일 환경부에 따르면 기업에서 생산 및 유통단계부터 재질.구조 및 회수체계 개선 등을 통해 재활용목표율 달성을 위한 사전준비와 적극적인 대응을 유도하기 위해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해 5년마다 장기 재활용목표율을 설정·고시하는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는 생활폐기물로 배출되는 24개 제품·포장재를 대상으로 생산자에게 출고량 대비 일정 비율 이상 재활용의무를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에 고시되는 제품·포장재별 2012년도 장기 재활용목표율은 현재 재활용 인프라 구축정도에 따른 재활용율 변화추세를 바탕으로 5년 뒤 재활용목표율을 전망해 기본목표율을 정하고, 일부 품목은 현실적인 재활용여건과 정책의지를 반영해 업계의견 수렴 및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했다.

대상품목중 합성수지 포장재는 최근 유가 급등으로 인한 대체연료 필요에 따라 고형연료제품(RPF) 수요 확대 등 정책의지를 반영해 상대적으로 높은 목표율(평균 13.5% 상향조정)을 설정됐다. 포장재중 재활용율이 낮은 종이팩은 지난 6월 수립한 종이팩 분리수거시스템 개선방안에 따라 재활용율 향상을 예측해 재활용 목표율을 2012년 36%로 8.9% 상향조정 됐다.


비엘
또 전자제품은 재사용률 및 유가성 부품 회수율이 높은 특성과 2008년부터 시행되는 '자원순환법'에 따라 재활용율 제고를 위한 사전·사후 통합관리 정책 추진상황 등을 고려해 목표율을 품목에 따라 0.7%에서 8.5%까지 상향조정 했다.

환경부는 이번 장기 재활용목표율을 토대로 매년말 다음연도의 재활용의무율을 고시하고, 기업의 폐기물 감량 및 재질·구조 개선여부 등에 대해 성과평가를 실시해, 재활용율 제고 및 자원순환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범규 기자(bgk11@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정책
포토뉴스
 건양대병원, 신종 감염병 발생 모의훈련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당뇨병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