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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녹차-우롱차 40대에 먹힌다?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
입력일 : 2008-06-07 08: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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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남녀 "레몬홍차 선호" vs 중장년층 "구수한 녹차 최고"
40대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녹차 및 우롱차'를 마케팅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김광옥 교수는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100명(남녀 각 50명)씩 총 500명을 대상으로 시판 차 음료캔 10종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최근 '제9회 국제녹차심포지엄'에서 김광옥 교수는 녹차캔 5종, 우롱차 2종, 홍차 3종 등 총10개 제품에 대해 시료 사진, 제품명, 제조회사 광고하는 기능성 문안, 제조회사, 가격, 양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군(250명)'과 그렇지 않은 '비 정보군(250명)'으로 나눠 검사를 실시했다고 소개했다.

그 결과 비 정보군의 경우 레몬 향 홍차에 대한 기호도가 높았고, 정보군은 녹차나 우롱차 제품에 대한 기호도가 높아졌다.

특히 비 정보군의 경우 10대 남녀 소비자는 레몬향미, 신맛, 단맛, 레몬 향 홍차 음료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0~50대 소비자층은 쓴맛, 떫은 감각, 볶은 차 향미, 칡뿌리 향미 등을 지닌 녹차 및 우롱차에 대한 기호도가 증가하는 경향이었고 40대가 가장 두드러졌다.

김 교수는 "녹차 종류 및 우리는 정도에 따라 녹차에 대한 관능적 특성이 매우 다르게 나타났고 한국인에게는 녹차의 구수한 향이 긍정적이었다"며 "정보 유무에 따라 차에 대한 기호도가 변하므로 소비자 연령, 성별 등 타깃 소비자층을 파악해 적합한 녹차제품을 개발할 필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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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yjua@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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