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말리안-대화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산업 스타벅스·코카콜라, 국내 커피음료시장 공략
커피시장 확장돼 글로벌기업 vs 국내기업 '경쟁'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08-06-05 08:28:59
스타벅스 커피 컴퍼니와 코카콜라가 국내 커피음료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


글로벌 커피브랜드 '스타벅스'는 지난해부터 동서식품과 제휴해 스타벅스 병커피, 스타벅스 캔커피 등을 내놓고 있다.

코카콜라도 커피 시장에 뛰어들었다. 웰빙 트렌드에 따라 탄산음료 시장이 위축되는 가운데 녹차, 생수, 과실주스 등의 영역을 넓혔던 코카콜라는 일본에서 선전중인 '조지아' 캔커피를 들여왔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 코카콜라 등 글로벌기업과 국내 캔커피시장을 리딩하는 롯데칠성음료,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국내 기업 사이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 글로벌기업 국내 커피시장 '매력적'

최근 스타벅스 커피 컴퍼니는 동서식품과 합작으로 RTD음료인 '스타벅스 더블샷 아메리카노'를 출시했다. RTD음료란 'Ready To Drink'을 뜻하는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음료를 의미한다.

스타벅스 측은 이번 신제품이 스타벅스 국내 매장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스타벅스 매장에서 에스프레소 음료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로스트를 기본으로 제조됐다.

스타벅스 커피 컴퍼니와 동서식품이 합작으로 커피제품을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지난해부터 '맥심' 등으로 유명한 동서식품과 스타벅스 본사와 신제품 개발이 진행됐고 '스타벅스 더블샷 에스프레소앤크림'이 출시된 바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자사의 노하우와 자체 원두를 가지고 캔커피, 병커피, 컵커피 등을 내놔 언제, 어디서든 스타벅스 커피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나라 소비자 수준이 높아 커피시장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코카콜라도 지난 3일 일본 등에서 선전중인 '조지아' 캔커피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코카콜라가 출시한 신제품 2종은 '조지아 오리지널'과 '조지아 매일오후' 등이다. 이들 제품은 내용물이 같으나 패키지 상품으로 컨셉이 다르다. '조지아 오리지널'이 수퍼 등에서 판매된다면 '조지아 매일오후'는 직장인을 타깃으로 편의점, 할인점 등에서 판매된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조지아는 일본코카콜라가 연구개발한 탑 커피브랜드"라며 "조지아 커피는 일본에서 엄격하고 까다롭게 R&D된 제품으로 7가지 맛, 패키지 타입으로 200여개 품목이 일본에서 출시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6월말경 조지아 라떼 제품 2종을 추가해 올해 총 4개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며 점진적으로 제품군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국내기업 vs 글로벌기업의 경쟁

따라서 국내 기업과 글로벌기업간 커피전쟁에 시위가 당겨졌다.

국내 커피음료 시장은 크게 3강 체제로 운영중이다. 롯데칠성음료가 '레쓰비'에 이어 '칸타타'로 굳히기에 들어갔고, 매일유업 '카페라떼', 남양유업 '프렌치카페' 등이 대표적이다.

이미 '레쓰비'가 캔커피 시장에서 선두를 점하는 가운데 컵커피 등으로 무장된 '카페라떼' '프렌치카페' 등이 바짝 추격하는 형세다. 최근 트렌드에 맞춰 칸타타 등 커피 원두를 프리미엄화시키고 용기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국내 커피시장은 급성장중이다.

커피에 대한 건강 기능적인 측면과 '생활과 여유'를 즐기고자 하는 경향에 맞춰 커피전문점, 커피음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스타벅스나 코카콜라의 캔커피 출시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왜냐하면 일본코카콜라처럼 독자적인 상품으로 일본, 미국, 유럽 등을 공략할 경우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기인한다.

일각에서는 "미국코카콜라의 비타민음료 '글라소' 또는 일본코카콜라의 '조지아' 등을 들여올 경우 국내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윤주애 기자(yjua@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비브로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중앙사회서비스원 설립위원회’ 발족…제1차 회의 개최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