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 얼굴형 모양 이외에 고려할 부분은?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28 10:40:06
  • -
  • +
  • 인쇄
외모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외모 가운데에서도 특히 얼굴은 모든 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사회생활에서는 상대방을 대면하는 경우가 많고, 사회 초년생을 꿈꾸며 면접과 같은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있는 이들의 경우 더욱 얼굴에 신경을 쓰게 된다. 실제적인 대면이 줄어든 요즘 시기이지만, 화상 회의나 화상 미팅은 더욱 활발해져서 내 얼굴을 상대방이 보는 기회는 오히려 더 늘어났다고 느껴질 정도이다.

얼굴은 그 사람의 첫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반듯한 인상의 얼굴은 단순한 느낌이 아니라 신뢰성과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에 인상을 개선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과거에는 눈이나 코 성형과 같은 기본적인 이목구비를 개선하는 수술이 주를 이뤘으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얼굴형을 개선하는 안면윤곽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실제로 같은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어도 어떤 얼굴형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얼굴형 개선을 위한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안면윤곽 수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삼사오성형외과 박종림 원장은 “턱의 크기가 크거나 무턱 등 턱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개선하고자 턱끝 성형이나 사각턱 축소술 등을 받게 된다. 또, 광대가 유달리 튀어나온 경우에는 광대 축소술을 고려하기도 한다”며 “광대뼈는 얼굴에 입체감을 주는 요소지만 유독 심하게 튀어나온 경우에는 강한 인상을 주게 되고 얼굴이 넓어 보이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수술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턱이나 광대가 아주 발달한 경우가 아니라도 얼굴형과 라인을 개선하기 위해서 안면윤곽술을 받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박종림 원장 (사진=삼사오성형외과 제공)

그러나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안면윤곽 수술을 받을 때 오로지 외모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박종림 원장은 “얼굴은 외모적으로도 중요한 부위지만 중요한 구조물을 많이 포함하고 있고, 기능적으로도 매우 복잡한 부위다. 따라서 얼굴뼈를 절골하고 고정하는 안면윤곽 수술을 받을 경우에는 모양뿐만이 아니라 얼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의에게 턱뼈의 움직임과 구강구조, 근육의 움직임에 따른 표정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상담과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고려 없이 수술을 진행한다면 자칫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와 재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전신마취를 통해 진행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방문하고자 하는 병원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도 안전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장 안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와 함께 3D-CT를 통한 정밀 분석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안면 분석을 바탕으로 3D-시뮬레이션 등을 진행해 결과를 예측하면 보다 완벽한 계획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안면거상 수술, 정확한 분석 기반으로 개인 맞춤으로 진행해야2021.09.27
울쎄라 등 레이저 리프팅, 개인별 맞춤 시술 계획 세워야2021.09.27
눈 재수술, 여러번 반복하고 싶지 않다면 유형에 맞는 계획으로2021.09.27
안티에이징 위한 실리프팅, 개인 피부 컨디션 철저히 고려해야2021.09.27
윤곽주사, 개개인에 맞는 방법 선택이 중요2021.09.27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