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재수술, 여러번 반복하고 싶지 않다면 유형에 맞는 계획으로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27 18:10:58
  • -
  • +
  • 인쇄
첫인상을 결정하는 눈. 아름다운 눈매 미인이 되기 위해 우리는 성형외과를 찾아 쌍꺼풀 수술, 트임 성형, 눈매 교정 등 본인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통해 개선하곤 한다. 눈 성형은 특히 보편화된 성형수술로 약간의 변화만으로 이미지 개선에 큰 효과가 발생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각종 부작용으로 인해 눈 재수술의 사례 역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없이 유행에 따른 수술과 개인별 맞춤 디자인 없이 적합한 라인의 높이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눈 성형이 진행됐을 때 빈번하게 발생하고 잘못된 수술 방법을 통해 수술 결과의 불만족이나 비대칭 눈, 두꺼운 라인의 쌍꺼풀, 쌍꺼풀이 풀리게 되는 경우 등 부작용이 발생하게 돼 눈 재수술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눈 재수술의 경우 이전 수술을 시행한 날로부터 약 6개월 이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실패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개인마다 적용할 수 있는 수술 방법이 다르므로 재수술을 해야 하는 유형에 따라 수술 전 라인을 복원하고 적합한 라인을 잡아주는 맞춤형 수술 플랜이 철저하게 수립돼야 한다. 특히 눈 재수술의 핵심은 수술 전 라인을 복원하는 것이다.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쌍꺼풀 라인이 풀렸을 때 근육 또는 지방 제거가 필요한 경우와 필요하지 않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근육 또는 지방의 제거가 필요한 경우에는 절개법을 시행해 쌍꺼풀 라인을 다시 잡아야 된다. 이전 쌍꺼풀 라인과 새로운 라인 사이의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재수술이 시행된다. 반면 근육과 지방의 제거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부분 절개법을 통해 재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양쪽 쌍꺼풀 라인의 높이가 다르거나 안검하수로 인해 양쪽의 눈 뜨는 힘이 다를 경우 좌우가 서로 다른 비대칭 눈이 될 수 있다. 라인의 높이가 다른 경우 기존 쌍꺼풀 라인을 풀어내고 원하는 새 라인을 잡아준다. 눈 뜨는 힘이 다른 경우 약한 쪽의 눈을 교정해 대칭을 만들어주는 재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김준오 원장 (사진=뉴라인성형외과 제공)

쌍꺼풀 라인이 두꺼운 경우에도 재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전 수술 방법이 매몰법이면 수술 후 2주가 지났을 때 유착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커 절개법을 통해 재수술을 진행하고 이전 수술시 안검하수 교정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절개법으로 수술해 쌍꺼풀 라인의 높이를 맞추고 눈매 교정을 통해 안검하수를 교정하는 수술 방법을 적용한다.

부산 뉴라인성형외과 김준오 원장은 “라인 복원 눈 재수술은 이전 수술의 실패 원인을 파악한 후 현재 눈 상태, 눈매, 피부, 근육, 지방 등을 고려해 수술 방법이 선택되고 주변부 조직의 손상을 줄이며 기존 라인 유착을 박리해 수술 전 라인으로 복원 후 개인 맞춤형 라인을 잡아주는 기술을 접목한 수술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눈 재수술을 시행할 경우 더 높은 만족도를 느끼기 위해서 재수술 전 성형외과 전문의와 맞춤 진단을 통해 개인 얼굴 맞춤형 디자인이 선행되고 이전 눈 성형의 실패 원인을 파악한 후 맞춤형 수술 계획 이후 재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간혹 수술 초기 혹은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해 내원하는 환자들도 많이 있으며 이러한 경우 집도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재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윤곽주사, 개개인에 맞는 방법 선택이 중요2021.09.27
이중턱·처진 팔자주름 리프팅 시술 전 주의사항은?2021.09.27
쌍꺼풀 수술, 만족스러운 결과 위해 신중 기해야2021.09.27
절개와 비절개 모발이식, 본인에 맞는 방식 선택해야2021.09.27
여성의 美 상징하는 가슴, 처짐 현상 개선하려면?2021.09.27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