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선근증, 하이푸 시술 효과가 좋은 유형은?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23 16:48:49
  • -
  • +
  • 인쇄
최근 자궁근종·선근증 환자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치료 방법은 하이푸 시술이다. 하이푸는 고강도 에너지를 조사해 자궁의 병변을 제거하는 시술인데, 정확히 병변 위치에만 에너지가 조사되기 때문에 자궁 보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과거 주로 진행됐던 복강경이나 절제술과 달리 절개를 필요로 하지 않는 비수술 치료법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하이푸 시술도 모든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똑같은 자궁근종·선근증이라도 형태나 크기, 위치가 모두 다르고, 환자의 몸 상태에 차이가 있으므로 적합한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된다.

그렇다면 자궁질환이 있는 환자 중 하이푸 효과가 좋은 유형은 어떤 케이스가 있을까? 자궁근종을 두고 얘기해보면 세포가 많은 근종보다는 콜라겐이 많은 근종이 효과를 보기에 더욱 유리하다. 세포가 많은 근종은 열 전달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고강도 에너지를 조사해도 좋은 결과를 보기에 어려울 수 있다. 반대로 콜라겐이 많은 근종은 단백질이 많아 세포가 많은 근종에 비해 열 전달이 수월해 자궁근종에 하이푸 시술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어 혈류가 많이 지나가는 종양도 수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나, 반대로 혈류가 적은 종양은 하이푸 시술 효과를 보기에 수월하다.

또한 종양의 크기가 크면 접근이 쉽기 때문에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크기가 지나치게 큰 경우에는 치료 시간이 길어질 수 있고, 그만큼 환자 입장에서 불편함이 커지게 된다. 즉, 무조건적인 하이푸 시술 보다는 자궁근종·선근증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김종석 원장 (사진=더케이산부인과 제공)

더케이산부인과 김종석 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환자마다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하이푸 치료를 적용할 수 있을지, 하이푸 치료를 적용하면 세부적으로는 어떻게 치료를 진행할지 계획하는 것은 의료진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궁선근증 등 병변 치료를 위한 하이푸 시술을 고민 중이라면 시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시술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조기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에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다면 자궁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수월한 치료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덧붙였다.

자궁근종이나 선근증 치료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다. 일찍 발견해야 병변이 진화하면서 자궁에 끼치는 악영향도 빠르게 차단할 수 있고, 비교적 신체 부담이 적은 방법으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많은 전문의들은 평소 생리통·생리량 증가, 부정출혈 등의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치아교정은 젊은층만? 나이보다 잇몸 상태가 중요2021.09.23
방치하면 마음까지 병드는 백반증과 건선2021.09.23
코로나19 팬데믹, 치아 건강에 '적신호'2021.09.23
잇몸뼈가 약해서 임플란트 식립 힘들 때 대처법2021.09.23
만성신부전증, 제때 치료 놓치면 큰일…꾸준한 혈액투석 진행해야2021.09.23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