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수술과 질 성형, 효과와 주의할 점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17 18:27:55
  • -
  • +
  • 인쇄
분만 방법에는 자연분만과 제왕절개가 있다. 각각 일장일단이 있지만 대개의 경우 자연분만이 더 장점이 많기에 할 수만 있다면 자연분만이 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자연분만이 가지는 결정적 단점은 출산 후 질 이완이 생기면서 요실금, 질방귀, 밑빠지는 병 등이 생긴다는 점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소위 이쁜이수술 이라는 질 축소 수술과 요실금 수술을 동시에 받으면 향후 자궁탈출증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연분만을 주저할 필요는 없다.

요즘에는 노산이 많이 늘어나고 비만인 여성도 증가해 질 이완과 요실금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요실금 환자들은 동시에 질 이완이 심한 경우가 상당수 있어 요실금 수술을 하면서 질 복합 성형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해 리에스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요실금과 질이 늘어나는 원인이 같고, 수술 부위도 모두 질 안에 하는 수술이라, 둘 중 어느 한 수술만 받더라도 5주 정도의 금욕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질 성형과 요실금 수술을 같이 받는 경우가 많다. 또한 모두 당일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하고 회복기간이 비슷해서 효율적으로 수술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창원 원장 (사진=리에스여성의원 제공)

만약 따로 각각 수술을 받는다면 12주 정도의 회복기간과 병원에도 2배로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환자가 불편하다. 정창원 원장은 “수술 가격이 저렴하다고 유혹되면 안되고, 병원 선택에 있어 수술 방법을 자세히 비교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질 성형의 핵심은 손상된 골반근육을 잘 복구시켜 주는 것으로 자연분만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이 근육을 복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질 임플란트 보형물 삽입만으로 결코 근육이 회복되는 것은 아니고, 근육에 보형물을 깊게 삽입하는 것은 향후 성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반면 질 필러나 레이저 시술을 이용한 간단한 방법도 역시 골반근육을 복구하는 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으므로 합리적으로 과장광고를 의심해 봐야한다. 요즘에는 골반근육 복구를 하면서도 안쪽 근육이 없는 부위에 질 임플란트를 동시에 보충해 효과를 더블로 도와주는 질 축소 수술 방법도 나와 있으니 수술 방법을 잘 비교해 보아야 한다.

두번째로 요실금 수술은 수술 전 반드시 요역동학 검사와 부인과 초음파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요실금이 있다고 모두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다.

세번째로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기관이 안전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수술 후기와 수술 전후 사진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탈모, 유형과 상태 따라 적합한 치료 진행돼야2021.09.17
치료하기 어려운 색소 질환,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2021.09.17
얼굴 지방흡입 전 알아야 할 주의사항2021.09.17
면역력 저하에 심해지는 여성 갱년기 질환…원인과 치료는?2021.09.17
기미·잡티, 개인 피부 상태에 알맞은 치료 필요2021.09.17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