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보형물과 안전성의 인과관계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17 09:03:51
  • -
  • +
  • 인쇄
▲가슴 보형물 (사진=아이디병원 제공)

가슴 성형시 사용하는 보형물 관련 이슈가 이어지면서 의료 소비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거친 표면 보형물을 통해 가슴 수술을 받은 이들이 희귀암인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LA-ALCL)’ 진단을 받았기 때문. 이러한 논란과 관련해 영국 학술지인 네이처지 바이오엔지니어링에는 ‘실리콘 가슴 보형물의 표면 거칠기와 이물반응의 관계’와 관련한 연구 결과가 실렸다.

아이디병원 정지은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을 만나 해당 연구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표면 특징이 이물질 면역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나.

A. 논란과 관련해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진의 결과를 토대로 해당 내용에 대해 설명하겠다. 기존까지 운동성과 구성 요소들의 면역반응이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고 어떠한 디자인이 적합한지 명확하게 알려진 바 없어 의미 있는 연구 결과로 볼 수 있다.

해당 연구진은 가슴 성형시 많이 사용하는 몰드형, 우레탄폼, 임프린팅. salt-loss 방식 등을 사용해 미니어처 보형물을 만들었다. 표면 거칠기는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모티바社 스무스실크&벨벳서피스, 멘토社 스무스&메모리겔, 엘러간社 마이크로텍스처 마이크로셀&인스파이라 등을 선택했다.

실험 방법은 약 1년간 각각 다른 거칠기(표면지형)의 유방 보형물을 쥐와 토끼의 유방지방 패드에 삽입해 이물질 반응, 캡슐섬유증 검사를 확인하는 방법을 택했다. 실험 결과 토끼, 쥐에서 모든 보형물 표면에서는 캡슐이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군 중 모티바의 스무스실크가 반투명한 캡슐 두께로 가장 얇은 캡슐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력선과 찢어짐, 접힘 현상은 모티바 스무스실크와 벨벳만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번 실험해서 중요하게 봐야할 점은 4마이크로미터(㎛o1㎛=100만분의 1m)를 넘는 보형물은 염증을 유발하는 T세포를 자극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4㎛ 이하인 제품(모티바 스무스실크)은 염증을 억제하는 T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는 지난 6월 국제 학술지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에도 게재된 바 있다.

Q. 보형물,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성이 높은가.

A.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말하자면 거친 표면 보형물은 주변 조직에 마찰을 일으켜 더 많은 자극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거친 표면 보형물은 림프종 유발 가능성과 만성 염증 발생 확률이 더 높은 것. 세부적으로 보면 평균 표면 거칠기 4㎛인 보형물이 가장 적은 이물질 반응을 보였다. 평균 표면 거칠기 4㎛ 이하의 보형물은 감싸는 조직이 면역 억제성에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가슴 보형물 삽입 수술 어떤 병원을 선택해야 하는가.

A. 안전한 가슴 성형을 하기 위해선 사전에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고 성형외과 전문의 판단에 따라 사전에 수립한 계획대로 수술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 검사 항목으로는 가슴 폭 흉곽 사이즈, 유두에서 밑선까지 길이, 가슴 위와 아래 44대 55 비율, 피부 탄력과 지방량 체크 등이 있다.

가슴 수술의 성공 조건은 자연스러운 모양, 말랑한 촉감, 가슴골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해석한다. 가슴골부터 목으로 이어지는 ‘I’라인과 가슴골과 볼륨감을 형상화하는 ‘D’라인의 완성도에 따라 가슴 수술 결과를 판단하기도 한다.

이론적으로 포켓은 보형물 크기의 120%로 박리하는 것을 권장한다. 포켓 박리가 크면 보형물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우며 작을 경우 보형물이 움직이지 못해 딱딱하고 보형물이 외부적으로 부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슴 성형은 집도의의 손을 통해 진행되는 것으로 의료진의 숙련도와 병원의 수술 횟수를 포괄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위축성 위염·장상피화생 악화 시키는 미주신경 강화해야2021.09.16
가을철 늘어나는 탈모, 원인에 따른 치료가 중요한 이유2021.09.16
코성형, 기능적+심미적 문제 동시에 해결해야2021.09.16
유방 재건술, 기능성과 심미성 모두 충족시켜야2021.09.16
앞트임 복원, 세심하고 정교하게 접근해야2021.09.16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