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도 높인 디지털 임플란트 체크 포인트는?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15 17:17:47
  • -
  • +
  • 인쇄
치아는 노화, 사고, 유전적 요인 등으로 상실할 수 있다. 이때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한다. 임플란트는 기존의 자연치아 기능을 가장 잘 구현하는 것은 물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구멍을 뚫어 인체에 무해한 금속성 기둥을 식립해 유착시킨 후 보철물을 올려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법이다. 자연치아의 저작기능뿐 아니라 모양과 색, 크기도 거의 비슷하게 제작할 수 있어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나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관심 및 수요도 매년 증가해 대중화된 치료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하지만 여전히 고난도 치과 치료에 속하는 만큼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과 기존 치료 대비 소요되는 시간, 비용 등에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다행히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안전하면서도 빠르게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디지털 임플란트가 임플란트의 뉴노멀이 되고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는 3D CT, 3D구강스캐너 등 첨단 장비를 이용해 최적의 임플란트 치료 계획을 세운 후 이를 토대로 식립 위치부터 방향, 각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3D CT, 3D 구강스캐너를 활용해 얻은 데이터를 토대로 컴퓨터상으로 미리 임플란트 모의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실제 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율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치아는 물론 잇몸, 골밀도 등의 상태 역시 정밀하게 분석한 후 수술에 들어가고 잇몸을 따로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만을 내어 식립 가능하다.

▲천세영 원장 (사진=디지털허브치과 제공)

출혈, 염증, 부기, 기타 합병증 등에 대한 부작용 우려를 덜 수 있어 환자들은 보다 안심하고 치료에 임할 수 있다. 회복도 빨라 바쁜 현대인들부터 체력적인 부담감이 많은 고령자나 만성질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치과가 다 디지털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디지털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선 원내 자체기공실을 구비해 검진이 가능한 3D 검진기기부터 보철물 제작시 필요한 여러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 치과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허브치과 천세영 대표원장은 “디지털 임플란트를 통해 보다 섬세하고 정확도 높은 수술이 가능해졌다고 해도 집도하는 의료진의 실력은 여전히 중요하다”며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실력 있는 의료진이 상주한 곳에서 치료받을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무릎 인공관절 수술, 알아보고 결정하자2021.09.15
나아지지 않는 ‘허리 통증’ 참기보다 적절한 치료 필요2021.09.15
사랑니 발치 후 부기와 통증 줄이려면?2021.09.15
하지정맥류 비열치료법 클라리베인이란?2021.09.15
코로나19로 대장암 내시경 검사 미루다…수술 불가능 환자 2배 ↑2021.09.15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