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주사치료, 원리와 효과는?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10 18:08:33
  • -
  • +
  • 인쇄
줄기세포는 우리 몸에서 아직 운명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의 세포로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고 분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줄기세포 치료가 어떤 치료와 효과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방법 중 하나인 자가줄기세포 치료는 우리 몸에서 일정 양의 혈액을 뽑아 안전하게 줄기세포만을 추출해 정맥에 다시 주입하는 것으로,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돕고 분화를 촉진시켜 노화를 더디게 한다.

해당 치료시 가장 중요한 점은 정해진 용량의 혈액에서 얼마나 많은 줄기세포를 손상 없이 추출하는 지다.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기술력에 따라 추출 양은 상이하다.

▲김수연 원장 (사진=강남세란의원 제공)

강남세란의원 김수연 원장은 “과거 기술력의 부족으로 배양의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많은 수의 줄기세포를 얻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개발한 SmartPReP2장비를 이용해 인공으로 배양하지 않고도 많은 수의 줄기세포를 얻는 등 국내에서도 충분한 치료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2009년 노벨의학상을 받은 ‘텔로미어’ 이론에 따르면 텔로미어라는 유전 물질의 길이를 늘리거나 유지하기만 해도 질병 없이 장수할 수 있다”며 “텔로미어의 길이에 영향을 주는 건강한 식습관과 적당한 스트레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줄기세포치료 등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가슴축소수술,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 적용해야2021.09.10
환절기 더욱 심해지는 탈모…세심한 두피·모발 관리 필요2021.09.10
쌍꺼풀 수술, 재수술 없도록 성형외과 방문 전 확인할 점은?2021.09.10
공진단, 치매 초기 증상에 도움 되는 이유2021.09.10
흉터 제거, 각자 다른 상황 고려해 총체적 솔루션 적용해야2021.09.10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