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기간 줄인 스마일수술 효과 높이려면?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09 18:03:33
  • -
  • +
  • 인쇄
시력이 좋지 않은 직장인의 경우 수술을 하고 싶어도 엄두를 못 내는 경우가 많다. 수술부터 회복까지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장기간 휴가를 내지 않는 이상 시력교정술을 미루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한 것이 빠른 회복이 가능한 시력교정술 스마일수술이다. 스마일수술은 수술 당일 3~4시간 이내 일상생활이 가능할 만큼 회복 기간이 짧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이들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꼽히기도 한다.

스마일수술은 비교적 많은 절개를 하는 라식, 각막 표면을 벗겨내는 라섹과 달리 적은 절개창을 통해 레이저를 각막 표면에 투과시켜 내부의 각막 실질을 제거해 교정한다. 각막 표면의 손상을 줄이기 때문에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스마일수술은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과 샤워가 가능하며,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눈 화장을 제외한 간단한 화장도 가능하다. 이틀 후 운동부터 일주일 후엔 물놀이까지도 가능하다. 보통 수술 후 2~3개월 동안에는 과격한 운동 또는 외부 충격에 주의해야 하는 기존의 라식 수술과 다른 점이다. 이 때문에 스마일수술은 기존의 라식, 라섹의 장점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은지 원장 (사진=BGN밝은눈안과 제공)

시력교정술의 시간을 단축한다고 해서 수술 전 검사의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 시력교정술과 동일하게 수술 전 검사를 하기 때문에 면밀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스마일수술의 경우 내부 각막 실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각막의 노출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 안과 전문의의 숙련도에 따라 수술 소요 시간이 짧아질 수 있다.

BGN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 김은지 원장은 “짧은 수술 시간은 외부 감염의 위험을 낮추고 이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수술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며 “때문에 다수의 임상 경험을 지닌 안과 전문의와 철저한 책임관리 시스템을 갖춘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어깨 움직일 때마다 나는 소리…어깨충돌증후군 ‘의심’2021.09.09
남성의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과 요도협착 의심해야2021.09.09
비침습적 자궁근종 치료 하이푸 시술이란?2021.09.09
라섹수술, 두께·상태에 맞는 적절한 양의 각막 절삭이 중요2021.09.09
英 연구팀 "델타 변이, 알파 변이보다 입원율 2배 높다"2021.09.09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