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푸시술 병원 선택할 때 '이것'확인해야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09 18:03:33
  • -
  • +
  • 인쇄
최근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 치료 방법으로 하이푸 시술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이푸는 절개나 수술적인 과정 없이 병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비침습 치료법이다. 종양을 제거하면서도 정상 조직은 손상시키지 않아 자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장점이 많은 하이푸라도 병원 선택에 따라 결과가 좌우될 수 있다. 하이푸 시술 병원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따져 보어야 할까?

첫 번째는 하이푸 장비의 집속 능력이다. 하이푸는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한데 집속시켜 조사해 자궁 종양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이때 에너지가 얼마나 잘 집속되는 지가 시술 진행에 큰 영향을 끼친다. 집속력이 좋은 하이푸 장비는 짧은 시간 안에 종양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반면 집속력이 낮은 하이푸 장비는 종양이 잘 타지 않기 때문에 괴사율이 낮다. 그래서 치료가 오래 걸리고 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하이푸 시술 병원 선택 시에는 어떤 기종의 하이푸 장비를 이용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의료진의 숙련도이다. 좋은 장비를 사용해도 환자를 직접 치료하는 것은 의료진이다. 게다가 하이푸 시술은 높은 집중력과 세밀한 기술력을 요구하는 시술이다. 시술 중 환자와 직접 소통을 하면서 보다 편안한 치료를 진행하고 만일의 상황에도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강병희 원장 (사진=더케이산부인과 제공)

특히 하이푸 시술 시에는 근종을 정확히 제거하고 정상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Safety Zone(근종 내부 안전선)을 제대로 설정해야 정확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환자마다 다른 특성과 종양의 상태를 파악해야 하므로 하이푸 시술 경험이 많은 집도의만이 이를 제대로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하이푸 시술을 생각 중이라면 하이푸는 물론 다양한 방법의 자궁치료 경험이 풍부하고 섬세한 테크닉과 노하우 등 전문성을 가진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산부인과 전문의인지, 수술적인 치료 경험도 풍부한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의료진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더케이산부인과 강병희 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훌륭한 작품은 좋은 예술가와 좋은 연장이 있어야 완성된다는 말이 있는데 하이푸 시술도 마찬가지다. 좋은 장비, 전문성을 지닌 의료진이 함께 해야 만족스러운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환자 한 명 한 명에게 정성을 기울이는 것 역시 중요하다. 똑같이 자궁질환으로 고민하는 환자라도 병변의 상태는 물론이고 연령, 직업, 임신 계획 등은 모두 제각각이다. 때문에 검진 과정부터 개개인에게 맞춘 퍼스널 진단이 진행돼야 한다. 이에 맞춰 환자에게 필요한 자궁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치료 방법을 설정했다면 어떻게 시술해야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가 될 수 있는지 시술 계획 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과정을 거쳐야 환자 한 명 한 명에게 맞는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치료 후에도 건강한 회복을 위한 시스템이 잘 마련돼 있는지, 정기추적 등 꼼꼼한 관리가 이루어지는 지도 확인해 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여성성형수술, 좋은 결과 위해 주의할 점은?2021.09.09
현대인의 적 비만, 안정적으로 관리해야2021.09.09
쌍꺼풀 재수술에 시행되는 두줄따기란?2021.09.09
인모드 리프팅, 필요한 부위에 적합한 모드 활용해야2021.09.09
실리프팅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개선 방법은?2021.09.09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