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이후 후유증…질 성형수술 계획할 때 알아둘 점은?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03 12:58:09
  • -
  • +
  • 인쇄
소중한 생명을 잉태하고 출산하는 과정은 여성에게 가슴 벅찬 행복을 선사하지만, 때로는 산후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대표적인 출산 후유증은 산후풍, 탈모, 빈혈, 잇몸 약화, 체형 변형, 골반근육 약화 등이다. 특히 골반 근육 탄력이 급격히 줄어들 경우 여성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만일 골반 근육 탄력 약화 때문에 질 건조증,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의료진 상담을 통해 요실금수술이나 질 성형수술이 필요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자가진단해서 증상을 방치할 경우, 심리적 위축감이 커질 뿐만 아니라 골반장기탈출증, 자궁하수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골반 근육 약화가 원인이 돼 나타나는 모든 증상에 일명 이쁜이수술이나 소음순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닌 만큼, 정밀 검사를 받고 의료진 판단을 들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질 축소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질압, 외음부 상태, 건조증 여부, 수축 능력을 확인해야 한다. 이때 결혼, 출산, 갱년기 여부, 여성성형수술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이쁜이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 설명에 따르면 최근 선호되는 수술 방법은 ‘레이저 질 매직탭’이다. 레이저 질 매직탭은 특허를 받은 수술법으로, 질점막층, 근막층, 골반근육에 3중으로 O자형 매직탭을 삽입한다. 3중 삽입으로 360도 입체 축소가 가능해 더욱 안정적으로 질 수축 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자궁이 내려오는 증상도 예방할 수 있다.

▲박정인 원장 (사진=노블스여성의원 제공)

기존 수술 방법과 달리 1cm 최소 절개로 진행돼 통증, 흉터 부담이 낮고 미국 FDA, 국내 KFDA에서 안전성이 공인된 의료용 재료를 사용하는 점이 특징이다.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회복 부담도 적은 편이다.

수술 부담이 있는 경우에는 절개가 이뤄지지 않는 4차원 방식의 질 필러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시술은 간단하지만 인체에 필러제를 주입하므로 100% 정품 필러를 사용하는지, 알러지 반응 콜라겐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지, 질 근막층에 정확히 필러제를 주입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췄는지 자세히 살펴야 한다. 또 상담을 통해 자신의 나이, 골반 근육, 질 상태에 적합한 필러 종류, 용량과 필러제의 안전성 공인 여부, 의료진 시술 횟수 등을 확인해야 할 것이다.

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은 “전문성이 충분하지 못한 곳에서 무리하게 질 성형을 진행할 경우 흉터, 성교통, 이물감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과 체계적인 검사를 거쳐 신중하게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이쁜이수술 후기만 참고하기 보다는 수술 전 의료진의 수술 경력, 횟수, 사후관리 체계, 수술 안전성, 위생원칙 준수 여부 등을 충분히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식용곤충의 잠재적 웰빙 효과 6가지… ‘항산화ㆍ항암ㆍ당뇨 예방’2021.09.03
불면증 등 수면장애 시달리는 현대인…원인은 심장에 있다2021.09.03
모발이식 후 재수술 필요하다면 원인 파악이 가장 중요2021.09.03
거친 피부결과 탄력 저하 개선 시술법과 주의사항2021.09.03
필러 브랜드, 개개인 피부 타입 고려한 선택 필요2021.09.03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