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진가슴거상술, 유방조직 상태에 따라 수술법도 달리 해야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8-27 16:32:25
  • -
  • +
  • 인쇄
여성들이 가지는 신체 고민 중 대표적인 것이 ‘가슴 콤플렉스’이다. 대개는 볼륨에 대한 고민이 주가 되지만, 탄력이 사라지거나, 혹은 너무 크고 무거워서 점점 처지는 가슴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도 많다. 특히 가슴처짐은 여성의 자신감 상실과 연관되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유방외과를 찾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가슴처짐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로, 크고 무거운 가슴, 과도한 체중감량, 임신, 출산, 수유, 그리고 노화 등이 있다. 이를 개선해 보려고 가슴운동이나 마사지를 꾸준히 해보기도 하지만 이미 처진 가슴을 해결하긴 어렵다.

가슴처짐을 가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처진 유방의 실질조직을 끌어올린 뒤 고정해주는 유선재배치 가슴거상술이 필요한데, 가슴거상술은 볼륨에 따라 우선 몇 가지 종류로 나눠볼 수 있다.
▲신승호 원장 (사진=신유외과 제공)

가슴이 크고 무거워서 처진 경우는 크기와 무게를 줄여주는 유방축소 거상술이 필요하고, 반대로 볼륨이 너무 작은 상태에서 처진 경우는 가슴거상과 보형물 삽입을 동시에 해주는 것이 모양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또 볼륨은 적당한데 처짐만 있는 경우라면 축소나 보형물 없이 본인 유방조직 그대로 거상만 해주는 가슴거상술을 시행한다.

가슴거상술 중 특히 중심보강거상법은 볼륨 확대 효과와 봉긋한 모양이 좀 더 강화되어, 보형물 없이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가슴거상술의 디테일한 수술법을 결정하는 또다른 요소로는, 유선과 지방조직 분포, 유방 하부조직의 길이, 본인이 원하는 가슴 크기와 모양, 흉곽 형태 등이 있다.

가슴거상술 후 남을 흉터에 대한 걱정으로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 방식의 가슴거상술은 오자형 절개나 수직절개 등 크고 넓은 흉터가 고민이 되는데, 이에 비해 훨씬 작은 절개로 유선재배치 거상이 가능한 반달절개 거상술은 이러한 흉터 부담감을 한결 덜어 주었다.

반달절개는 유륜 윗절반선만으로 유방축소, 실질조직 거상을 하는 것으로, 대용량 절제가 필요한 큰 가슴의 축소와 거상도 해결할 수 있으며 충분한 높이의 거상이 가능하다. 또한 절개흔적에 대한 부감이 적고 회복기가 거의 필요 없어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가슴 거상술은 고난도 수술인 만큼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결과를 좌우한다.

신유외과 신승호 원장은 “처진 가슴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거상술에 대해 충분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지닌 의료진과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최선의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습한 기온에 여성질환 고민? 소음순수술 통해 예방 가능해2021.08.27
재생 능력 없는 치아, 충치로 잃기 쉬워…자연 치아 지키는 방법은?2021.08.27
추나요법ㆍ금침 시술로 허리디스크 통증 완화 가능2021.08.27
늦장마에 길어진 '집콕'…허리통증 심해지면 즉시 병원 찾아야2021.08.27
홈트레이닝 중 발생하는 허리 통증, 빠른 치료가 해답2021.08.27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