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나에게 맞는 치료법 선택이 중요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8-27 11:25:12
  • -
  • +
  • 인쇄
발기부전이란 성행위를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발기가 안되 거나 유지가 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될 경우를 말한다. 특히 노년층은 본인의 의지와는 달리 발기부전으로 인해 건강한 성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대한가정의학회에 따르면 노년층 85.8%가 발기부전을 겪는다고 나타났다. 발기부전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현될 수 있지만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노화’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며 혈관도 같이 노화가 진행되어 본래의 탄력과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혈액 순환에도 영향을 끼쳐 발기력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건강한 노년 성생활을 위해서는 검진을 바탕으로 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발기부전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 자가주사, 보형물 수술이 있으며 환자의 현재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가 결정된다. 초기 발기부전일 경우 비아그라, 씨알리스와 같은 경구용 치료제를 복용하게 된다. 경구용 치료제는 발기부전 초기 환자의 60% 이상 증상이 개선될 만큼 효과가 뛰어나다.

▲ 구진모 원장 (사진=프라우드비뇨기과 제공)

만일 경구용 치료제 효과가 없는 중증 발기부전일 경우, 세 가지 약물을 혼합한 트리믹스라는 발기 유발 약물을 음경에 직접 주사하는 자가주사 치료를 하게 된다. 트리믹스 주입 후 5분~10분 내로 강력한 효과가 발현되지만, 지속발기, 음경 섬유화 같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어 전문의에게 정확한 사용 방법과 용량을 교육받아 사용해야 한다.

앞서 말한 치료 방법들로 개선이 안 되는 발기불능에 가까운 경우, 보형물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보형물 수술은 음경 내부에 인체에 무해한 보형물을 삽입하여 발기 현상을 재현하는 수술이다. 보형물 종류는 팽창형과 굴곡형 두 가지 나뉜다. 팽창형 보형물은 음낭 내 펌프를 조작해서 사용하며 굴곡형 보형물은 상시 발기 효과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팽창형 보형물 수술의 경우 수술 여부를 타인이 알 수 없고 자연스러워 수술 환자의 평균 만족도가 90% 넘을 정도로 환자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는 수술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보형물 수술은 수술 대상자가 고령 환자에 집중되기 때문에 감염률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 수술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외국의 경우 수술 부위에 직접 손을 대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는 ‘노터치 테크닉’의 기술이 상용 중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발기부전 환자들에게 적합한 ‘모디파이드 노터치 테크닉’으로 일부 개량해 수술에 접목하고 있다.

프라우드비뇨기과 구진모 원장은 “발기부전수술의 제1원칙은 감염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이다”라며 “특히 고령 환자의 경우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다수의 수술 경험으로 검증된 의료진과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갑작스런 부정출혈ㆍ자궁근종ㆍ자궁선근증 신호 일 수 있어2021.08.27
겨드랑이 색소침착, 레이저 시술 도움 될 수 있어2021.08.27
코로나19의 미래, 소아 호발 계절성 독감?2021.08.27
코로나19 전파, 소아에서 청소년보다 빨라2021.08.27
체온 오르면 생기는 ‘콜린성 두드러기’ 주의2021.08.26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