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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긴급자금 대출 대상으로 선정됐다” 정부 자금지원 빙자 대출사기 기승…‘소비자 경보’ 발령
출처 불분명한 앱 설치 URL은 절대 클릭하지 말아야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8-05 18:52:13
▲ 대출사기 문자 일평균 신고 건수(단위:건) (사진= 금융감독원 제공)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

지난 3월 A씨는 “정부 지원으로 조성된 긴급자금 대출 대상으로 선정됐다”는 문자를 받고 전화를 걸어 상담을 받았다. 입출금 내역을 부풀려 신용등급을 높여야 한다는 상대의 말에 A씨는 자신의 은행 계좌를 알려준 뒤 연동된 체크카드를 택배로 보냈다.

이어 대출 신청에 필요하다고 해서 상대로부터 받은 URL 주소를 클릭해 모바일앱도 깔았다. 하지만 이는 휴대전화를 원격으로 조종하고 전화를 가로채는 앱이었다.

상대는 A씨의 계좌를 다른 피해자의 돈을 빼돌리는 대포통장으로 이용한 뒤 계좌가 지급정지되자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문의하라”고 답변했다. A씨는 콜센터에 전화했으나 상대는 앱을 이용해 전화를 가로채 금감원 직원을 사칭하며 “1000만원을 입금하라”고 안내한 후 돈을 받고 잠적했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이 같은 정부의 긴급 자금 대출이나 특별 보증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사기 문자 발송이 증가하고 있다며 5일 소비자 경보(주의)를 발령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접수된 대출사기 문자 일평균 신고 건수는 지난해 9월 272건에서 지난달 1∼9일 2372건으로 8.7배 증가하며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8월 이후 국민 재난지원금 및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 등에 따라 이를 빙자한 대출사기 문자가 급증할 우려가 있다.

금감원이 안내한 구체적인 사기수법은 본인이 신청하지도 않은 대출의 승인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안내하는 경우나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하여 정부 정책자금 지원을 빙자하는 식이었다.

또 불특정 다수의 국민을 대상으로 동일한 문자를 무작위로 대량 발송하거나 365일 24시간 상담, 무료 수신거부 등을 빙자하여 개인정보 탈취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에 금감원은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문자를 통한 대출 안내, 개인정보 제공, 자금 요구, 뱅킹앱 설치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며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이미 설치했다면 모바일 백신앱으로 검사 후 삭제하거나 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해야 한다.

이미 피해금을 송금한 경우라면 금융사 콜센터, 경찰청, 금감원 등에 전화해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아울러 금감원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금감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접속해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하고 신규계좌 개절 및 신용카드 발급을 제한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또 명의도용 계좌가 개설됐는지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 접속해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dlwogur9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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