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산업 에이비엘바이오, ABL501 국내 임상 1상 IND 승인
차세대 면역항암 타깃으로 주목받는 LAG-3 기반 이중항체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8-04 14:53:38
▲에이비엘바이오 CI (사진=에이비엘바이오 제공)

[메디컬투데이 이대현 기자]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LAG-3와 PD-L1을 동시에 저해하는 면역항암 이중항체 후보물질 ABL501의 임상 1상 시험계획서(IND)를 승인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번 IND 승인으로 올해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3개를 임상에 진입시키게 되면서 국내 대표 이중항체 기업으로서 엄청난 성과를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IND 승인을 받은 ABL503과 ABL111의 임상 1상 시험 역시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에이비엘바이오 관계자는 “내년에도 에이비엘바이오의 플랫폼 기술을 적용한 다수의 이중항체 후보물질의 국내 및 글로벌 임상 IND를 추가로 제출할 계획”이라며 “국내 바이오텍으로는 전례 없는 속도로 임상 파이프라인 포트폴리오를 확장함으로써 회사의 가치는 올라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임상 1상 시험은 진행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고형암을 동반한 환자를 대상으로 ABL501의 단독요법에서의 내약성 및 안전성을 평가한다.

용량증량(dose escalation) 코호트(cohort)는 최대 36명을 대상으로 하며 결과에 따라 용량 확장 코호트 및 시험 대상자 수를 결정할 예정이다.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과 신촌세브란스병원을 포함해 최대 4개 기관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최근 글로벌 제약사들이 LAG-3 기반의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유망한 연구결과를 내놓으면서 LAG-3가 주목할 만한 면역항암제 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임상을 통해 ABL501의 best-in-class 후보물질로서의 가능성을 규명해 LAG-3 치료제 개발을 주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ABL501은 임상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아 작년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국책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작년 4월에 선정되어 올해까지 정부지원금을 받아 개발됐다.
 
메디컬투데이 이대현 기자(dleogus1019@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비브로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건보
산업
포토뉴스
 강도태 차관, 요양병원 방역수칙 점검 현장방문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