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산업 에이조스바이오, 세포 투과 펩타이드 관련 특허 출원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8-03 10:46:15
▲에이조스바이오 로고 (사진=에이조스바이오 제공)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인공지능 플랫폼 기반 신약개발 회사 에이조스바이오는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AiCPP)과 그 모델을 활용해서 발굴한 “세포 투과 펩타이드(Cell Penetrating Peptide, 이하 “CPP”)및 이의 용도”로 2건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3일 밝혔다.

에이조스바이오는 인공지능 모델이 발굴한 신생항원들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바 있으며, 효율적인 전달체 개발을 위해 이화여대의 조인호/박정현 교수팀과 함께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번에 발견한 CPP는, 세포 투과성이 우수하며 소포체(ER)에 선택적으로 전달하는 특성이 있는 것을 확인했고, T-세포 항원 펩타이드 및 siRNA의 안전한 약물 전달체로 사용할 수 있음을 실험으로 검증했다.

이번에 개발한 AiCPP는 고성능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리스케일과 협력하여 개발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리스케일 플랫폼을 사용하여 약 1조개 이상의 펩타이드 서열을 하루 만에 분석하여 연구개발의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약물 전달체로서CPP는 mRNA/siRNA 등 핵산전달체로 각광받고 있는 나노소자나 바이러스벡터에 비해 안전성, 보관 및 생산비용에서 장점이 있는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약물전달 시스템 시장은 2027년에 약 17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데 이는 COVID-19나 희귀질환 치료제로 mRNA 백신이나 RNAi 약물의 약물전달체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더나(시총 1420억불)와 앨라일람(시총 210억불) 과 같은 글로벌 바이오텍은 효과적인 전달체와 유전체 약물(mRNA, siRNA)의 결합으로 큰 성공을 이끌어 내고 있다.

에이조스바이오 신재민 대표는 “이번에 구축한 ABDP® (AZothBio Biomedical Delivery Platform)는 저분자화합물, mRNA, RNAi 등에 적용가능한 전달체 개발 플랫폼으로 신약발굴 인공지능 플랫폼(AiDL®&BioDL®)과 함께 수익모델 다변화, 신약발굴 및 기술이전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에이조스바이오는 신약개발 인공지능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데이터 플랫폼(BioDL®)과 인공지능 통합 플랫폼(AiDL®)을 구축하여 연구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최근 본사 및 연구소를 하남사옥으로 확장 이전하여 인공지능이 예측한 결과를 바로 실험검증 할 수 있는 in-situ R&D 체계를 구축했다. Rescale은 디지털 R&D의 인텔리전트 컴퓨팅을 선도하는 회사이며 700개 이상의 S/W 및 무제한에 가까운 H/W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비브로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김강립 식약처장, 추석 맞아 홍삼 제조업체 품질ㆍ위생관리 실태 점검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