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 후에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7-15 17:18:50
  • -
  • +
  • 인쇄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치아 건강이 꼽히고 있다. 치아는 단순히 저작 운동을 통한 음식물 섭취뿐만 아니라 정교한 발음 및 미관상의 아름다움 등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꼼꼼한 치아 관리에도 노화 및 충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자연 치아를 손상하거나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치아를 상실했다면 이를 대체하는 적극적인 치과 치료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 틀니, 임플란트 등의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그중 임플란트는 치아 손실을 대체하는 대표적인 치과 치료로 다른 치과 시술에 비해 인근 치아나 구강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은 게 장점이다. 또한 자연 치아에 보다 근접한 내구성과 기능 등을 갖췄다.

단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 중이라면 보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의료 기술과 각종 설비 등의 발전으로 초창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진 편이라고 하나, 여전히 일반적인 치료에 비해 비용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며 또한 장시간이 소요되는 고난이도 시술이기 때문이다.

▲김형진 원장 (사진=대전퍼스트치과의원 제공)

무엇보다 사람마다 구강 구조 및 각 치아의 위치, 모양 등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의 시술 경험을 가진 전문 의료진을 통해 시술을 진행하는 게 좋다. 이 과정에서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하며, 시술 이후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김형진 대전퍼스트치과의원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철저한 사후관리가 병행되지 않으면 임플란트가 탈락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따라서 가능한 흡연과 음주는 삼가고,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임플란트를 식립한 잇몸은 다른 잇몸에 비해 염증이나 부기에 더 약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예후를 관찰해야 한다”며 “조금이라도 이상이 발견될 경우 즉시 병의원에 내방해 검진을 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발바닥 통증 부위, 의료용 압박스타킹 등으로 완화2021.07.15
성장기 아이 치아교정 전 고려해야 할 사항2021.07.15
서로 연관 있는 건망증과 치매…노인성 질환 예방법 필요2021.07.15
주변에 난청 가진 노인이 있다면?…난청인 돕는 데 도움 주는 팁2021.07.15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듯 다른 척추관협착증 치료법은?2021.07.15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