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의료
의료 코로나19에 정신건강은 악화되는데…아파도 병원 안 간 경험 3배↑
팬데믹 기간 서울시민 2483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즉각 도움 필요’ 고도의 스트레스상태 집단 5%p 이상 증가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7-13 07:09:45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민의 정신적 건강 수준은 악화되고 있는 반면 병원이 위험하다고 생각해 아파도 병원을 가지 않은 사례는 세 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서울연구싱크탱크협의체의 ‘서울시 코로나19 대응 평가와 개선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3차례에 걸쳐 서울시민 248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

설문조사 설계‧분석은 서울대학교 유명순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1차 조사에서 팬데믹 스트레스를 측정하고 2차와 3차 조사에서는 팬데믹 스트레스, 주관적 행복감과 만족도, 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했다.

팬데믹스트레스 측정도구인 PDI(Peritraumatic Distress Inventory)는 총 13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코로나19 시기에 각 문항에 대해 개인이 경험한 정도를 ‘전혀 아니다’(0점)~‘아주 많이 그렇다’(4점) 5점 척도로 측정한 뒤 총점을 산출해 사용했다.

이때 총점이 7점 미만인 경우가 ‘이상 없음’, 7~28점인 경우 ‘후속 모니터링 필요’, 29점 이상인 경우 ‘즉각 도움 필요’로 구분하며 총점이 23점 이상인 경우 PTSD 위험군으로 분류한다.

측정결과 1차 조사에서는 평균 19.7점, 2차 20.7점, 3차 21.4점으로 조사가 진행될수록 팬데믹 스트레스 수준이 점차 높아졌다.

특히 ‘즉각 도움이 필요’한 고도의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29점 이상 집단이 1차 14.9%, 2차 15.5%, 3차 20.3%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추가적 모니터링이 필요 없는 7점 미만의 ‘이상 없음’ 그룹은 1차 5.8%, 2차 5.0%, 3차 4.5%로 감소 추세를 보였다.

또한 주관적 행복감과 만족도 조사에서도 시민들의 행복감은 전반적으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행복감은 행복한 정도를 ‘0점(전혀 행복하지 않다)~10점(매우 행복하다)’으로 측정했으며 삶의 만족도는 ’1점(매우 불만족)~5점(매우 만족)‘으로 측정했다.

분석 결과 ‘행복함’으로 응답한 경우는 2차 조사 58.7%였고 3차 조사에서는 50.5%로 소폭 감소했다. 삶의 만족도 역시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2차 48.2%에서 3차 39%로 낮아졌다.

연구팀은 “무엇보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시민들의 정신건강이 위험한 수준이었다”며 “특히 우울감과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졌고, 감정적으로도 ‘불안’과 ‘걱정’보다는 ‘분노’와 ‘혐오’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근무 전환‧학교 개학 연기‧온라인 수업 대체 등으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로 사람들과의 모임을 연기하고 외출을 자제하는 등 기존 일상생활과 다른 생활을 보내는 데서 오는 피로감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민들의 정신건강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병원이 위험하다고 생각해 자발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미충족 의료 경험은 증가하고 있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병의원 진료가 필요했으나 받지 않은‧못한 적이 한번이라도 있었다고 응답한 비율(미충족 의료 경험률)은 1차 13.4%, 2차 16.6%, 3차 15.0%로 2019년 서울시의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인 5.3%보다 세배 가량 높은 수치를 유지했다.

미충족 의료가 발생한 이유를 조사한 결과 미충족의료를 경험한 사람의 50% 이상이 ‘병원이 위험하다고 생각해서’ 자발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차 조사 이후에는 ‘아팠지만 견딜만해서’ 자발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가 증가했다.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dlwogur93@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비브로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건보
의료
포토뉴스
 ‘중앙사회서비스원 설립위원회’ 발족…제1차 회의 개최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