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다이소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건강 반려견, 슬개골 탈구 예방 위해 꾸준한 케어 중요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7-09 15:10:28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500만명을 넘어서면서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형견을 키우는 비중이 높은데 소형견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슬개골 탈구에 대해 걱정하는 반려인들이 많을 것이다.

또한 7살 이상의 노령견들은 관절뿐만 아니라 경추 디스크,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백내장, 알레르기, 심장병 등 각종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노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은 이런 질환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나 건강식품을 많이 찾는 추세이다.

반려견의 슬개골 탈구 증상은 무릎 슬개골이 정상적인 자리를 벗어나면서 연골에 손상이 생기고, 파열된 연골과 뼈 부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 강아지가 뒷다리 한쪽을 들면서 절뚝거리기도 한다.

슬개골 탈구를 방치해서 증상이 더 악화되면 무릎 아래쪽 다리뼈가 오자형으로 심하게 휘는 경우도 발생한다. 특히 슬개골 탈구를 겪는 강아지들은 골관절염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매우 높아 병원 치료 전후로 애견 관절 영양제를 꾸준히 급여하는 것도 좋은 관리 방법이 될 수 있다.

가족 같은 반려견의 관절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어떤 성분이 들었는지, 성분의 함량은 얼마나 되는지, 유통기한이 얼마나 남았는지, 위생적인 제조 시설에서 생산되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관절 영양제에 쓰이는 성분은 초록입홍합 추출물, 보스웰리아 추출물,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 MSM 등이 많이 알려져 있다.

강아지 관절 영양제 ‘인터발란스 조인트’는 프랑스에서 독점 수입한 원료인 ‘망고셀렉트’와 골관절염 예방과 치료로 특허를 받은 ‘알긴산 나트륨’을 핵심 원료로 사용해 관절 통증과 염증 억제에 효과적이며 연골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망고셀렉트’의 경우 프랑스에서 관절 질환으로 인한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임상으로 입증했으며 ‘알긴산 나트륨’ 또한 임상을 통해 연골 재생 효과를 입증해 특허로 등록된 원료이다.

‘인터발란스 조인트’는 두 가지 핵심 원료를 기반으로 관절에 좋다고 알려진 초록입홍합,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함께 배합해 말 못하는 반려견들의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인터발란스 관계자는 “반려견 슬개골 탈구 증상은 100%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영양제를 꾸준히 급여하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을 권장하며, 관절 질환이 있더라도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올바른 생활 습관과 함께 관절 영양제를 꾸준히 급여한다면 통증 완화와 소염 작용으로 반려견의 건강을 유지해 줄 수 있다”고 전했다.

반려견이 슬개골 통증 때문에 활동이 줄어든다면 관절 주변의 근육까지 약해져서 증상이 더 악화될 위험도 있기 때문에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말티즈, 토이푸들, 단모치와와, 미니비숑프리제, 화이트 포메라니안, 시추, 닥스훈트, 스피츠 등 골격이 작은 강아지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보호자의 관심과 꾸준한 케어가 반드시 필요하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비브로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건보
건강
포토뉴스
 양성일 차관, 요양원 방역 현장점검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