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우리병원 김준 비뇨의학과장, ‘3rd Stone podcast’ 세미나서 특별 강연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6-28 11:25:55
  • -
  • +
  • 인쇄
‘요로결석 수술’ 지견 공유
▲‘3rd Stone podcast’ 세미나에 초청받아 특별 강연을 하고 있는 김준 과장 (사진=부천우리병원 제공)

부천우리병원 김준 비뇨의학과 과장이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가 주최하는 ‘3rd Stone podcast’ 세미나에 강연자로 초청받아 특별 강연을 펼쳤다.

‘3rd Stone podcast’는 최근 2차 병원에서 요로결석 수술이 증가하는 가운데 결석 수술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를 방증하듯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지역 내 종합병원에서 시행한 연성요관내시경을 이용한 절석술은 7433건으로 2018년보다 59% 증가했다. 한국 전체 연성요관내시경 시술의 56%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화상 플랫폼 ‘줌(ZOOM)’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팟캐스트처럼 편한 분위기에서 결석 수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준 과장은 ‘Lithovue(리쏘뷰)의 경제성 분석’ 및 ‘기존 Reusable flexible ureteroscope와의 비교 및 임상경험’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특히 결석을 비롯해 요관 협착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 사용하는 일회용 디지털 연성요관내시경인 Lithovue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으며, 실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재사용 가능한 요관내시경과의 차이를 생생하게 전해 이목을 끌었다.

김준 과장의 설명에 따르면 요로결석은 몸속에 소변이 흐르는 길인 신장과 요관, 방광에 생기는 모든 결석을 말한다. 결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 등으로 나뉜다. 발병 원인은 유전, 식이습관, 생활습관, 수술병력, 요로감염 등 다양하지만 주된 원인은 탈수로 인한 체내 수분 부족이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는 만큼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워 더욱 유의해야 한다.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면 우리 몸은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소변을 농축시키는데 이로 인해 요로에 머물고 있는 결석 알갱이들이 잘 뭉치게 되고 쉽게 결석이 생성되게 된다.

대표적인 증상은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이다. 통증은 출산의 고통에 버금갈 만큼 극심하며,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가 특징적이다. 남성은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은 음부까지 뻗어 가기도 한다.

심한 통증으로 인해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며,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면 빈뇨, 야간뇨 등 방광 자극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김준 과장은 “요로결석의 크기가 크지 않고 단일 결석이라면 비수술적 치료법인 체외충격파쇄석술(ESWL)로 쉽게 호전 가능하지만 최근에는 의료기기 및 전문의의 수술 기술 발달로 연성요관경을 이용한 요로결석 제거(Retrograde-Intra-renal surgery) 수술 등 수술적 치료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결석이 크거나 단단해서 한 번에 쇄석으로 제거가 어렵거나, 2개 이상의 결석이 다양한 위치에 존재하는 경우, 결석으로 인한 요로감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체외충격파쇄석술 보다 내시경적 결석제거술을 적용해야 하는 편이 좋다”며 “내시경수술은 한 번에 여러 부위의 많은 결석을 대부분 제거할 수 있고 비교적 덜 침습적인 수술로 빠르게 통증을 없애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결석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빠르고 유연하게 치료방법을 결정할 수 있어야한다”며 “체외충격파쇄석술과 같은 비침습적 방법 외에도 연성내시경 장비 및 다양한 수술 장비를 갖추고 있는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당부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더웰내과의원,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 수상2021.06.28
아이디뷰플, 고주파 장비 올리지오 도입…“주름 개선 및 탄력 제고”2021.06.28
암 완치 판정 받은 생존자 24%는 직장 잃어…여전한 편견2021.06.28
연구도 초협력…한성재단 컨소시엄, 의료산업 클러스터 구축 완료2021.06.25
쥬얼리성형외과 임직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서 봉사활동 펼쳐2021.06.25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