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건강 천일염, 천연 각질 제거제로써 '최고'
마그네슘 함량 높은 사해 소금은 습진 완화에 효과적
미국 ‘헬스라인’ 최근 기사화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6-07 10:25:46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주부습진 등 습진 치료에 천일염이 효과적이란 얘기가 인터넷 등에서 널리 퍼지고 있는 가운데 바다 소금이 습진 완화에 이롭다는 기사가 미국의 유명 건강 전문 온라인 매체에 실렸다.

우리나라의 대표 바다 소금인 국산 천일염도 이미 향신료 외에 피부 이상 치료ㆍ두피 스케일링ㆍ구강 건강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7일 미국의 건강 전문 웹 미디어인 ‘헬스라인’(Healthline)은 ‘사해 소금이 습진 완화를 돕는 방법’(How Dead sea salt helps soothe eczema)이란 제목의 기사에 따르면 사해(死海) 소금 등 바다 소금이 습진 환자의 가려움증ㆍ염증 등 증상을 가볍게 해준다고 소개했다.

사해는 이스라엘과 요르단의 국경에 있다. 사해 소금은 바닷물을 증발시켜 얻기 때문에 마그네슘ㆍ칼슘ㆍ황ㆍ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

천일염도 마그네슘ㆍ칼슘 등 건강에 이로운 미네랄이 일반 소금보다 많지만 사해 소금보다는 적다. 천일염과는 달리 사해 소금은 일반적으로 식탁에 오르지 않는다. 마그네슘 함량이 너무 높아 쓴맛이 강해서다.

2005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선 사해 소금으로 목욕하면 수돗물에 몸을 담그는 것보다 피부 장벽(barrier)의 강도가 세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에 사해 소금을 발랐더니 피부 수분 함량이 증가하고 피부의 염증ㆍ홍반이 줄었다. 피부의 거칠기는 감소했다.

또한 기사에는 2010년 연구에선 습진 환자가 사해 소금물 목욕과 자외선 치료를 함께 하면 자외선 치료만 할 때보다 효과가 컸다는 사실도 소개됐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습진이 더 심해지므로 피부 수분 함량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습진협회(NEA)는 습진 환자에게 바다 소금 1∼2컵을, 뜨거운 물이 아닌 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에 넣을 것을 권장했다.

욕조 안에선 5∼10분만 머물도록 했다. 너무 오래 몸을 담그면 피부가 건조해져 습진이 악화할 수 있어서다. 뜨거운 물은 피부를 자극하고 건조하게 한다. 습진 환자에게 따뜻한 물로 목욕한 뒤 수분 보충 로션을 바를 것을 권고했다. 목욕 후 3분 이내에 전신에 보습 로션을 바른다.

한편 천일염도 피부 스크럽제로 유용하다. 최고의 천연 각질 제거제이기 때문이다. 피부 표면의 각질층을 제거해 피부가 부드러움과 광채를 되찾게 한다. 미네랄이 풍부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한다. 얼굴엔 미세한 천일염, 몸엔 굵은 천일염을 스크럽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얼굴 스크럽제는 고운 천일염 2큰술과 달콤한 아몬드 오일 2큰술을 섞어 만든다. 눈 주위를 피하면서 얼굴 전체에 바른다. 작은 원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깨끗한 물로 철저히 헹구고 피부를 두드려 말린다. 평소 사용하는 크림으로 얼굴에 수분을 공급한다.

보디 스크럽제는 거친 천일염과 아몬드 오일을 섞어 만들 수 있다. 발뒤꿈치ㆍ팔꿈치ㆍ무릎 등 거친 부위에 주의하면서 스크럽제로 다리ㆍ팔ㆍ배 등을 문지른다.

아울러 거친 발의 스크럽제는 굵은 천일염에 올리브유를 섞어 만든다. 발을 마사지하듯이 스크럽하되 발뒤꿈치나 굳은살을 제거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미지근한 물로 헹구고 잘 말린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비브로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중앙사회서비스원 설립위원회’ 발족…제1차 회의 개최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