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솔루션, 엑소좀 배출ㆍ응용기술 특허 취득

김동주 / 기사승인 : 2021-05-04 14:10:59
  • -
  • +
  • 인쇄
의약품ㆍ화장품 원재료 등으로 상용화 추진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기업 바이오솔루션은 엑소좀 배출 증대 및 응용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4일 공시했다.

바이오솔루션이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고농도의 엑소좀 생성 기술로 제조된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이 피부 특이적으로 유입 효율이 높아지고 노화/상처를 가진 피부를 복구하는 효능이 뛰어난 측면을 확인한 응용기술에 대한 특허이다.

줄기세포 엑소좀은 세포에서 분비되는 ‘작은 줄기세포’로 세포 간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세포가 자발적으로 엑소좀을 고효율로 생성하는 ‘스마트’한 엑소좀 생산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본 엑소좀은 줄기세포 막의 특성으로 피부 투과도가 우수해 피부 깊이 존재하는 진피 세포와 융합, 세포 내부로 줄기세포가 가지고 있는 치유, 조절, 재생 인자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 피부 상처, 아토피, 염증성 피부 등 여러 질환에 치료제로 각광받고 있으며, 피부 미용의 목적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바이오솔루션은 줄기세포 엑소좀의 수득량 및 전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자 이중기능성 단백질을 발굴했고, 이를 적용하여 셀로페린-엑소좀을 완성했다.

아울러 바이오솔루션은 이번에 취득한 특허를 통해 셀로페린-엑소좀의 강력한 피부 재생 및 복구 기능을 확인하여 추가 권리를 확보했으며, 탈모 등의 응용 치료 분야에도 큰 의미를 제시할 것으로 전망하는 한편, 의약품 및 화장품 원재료 등으로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바이오솔루션 관계자는 “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회사가 보유한 원천기술을 플랫폼으로 활용해 다양한 접근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줄기세포 엑소좀의 생성 및 물질 특성을 강화한 플랫폼은 셀로페린-엑소좀은 원천 특허부터 보유하고 있어 응용 치료 분야에 구해 받지 않고 권리를 확장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며 “현재 셀로페린-엑소좀은 탈모 치료에서도 특허 출원을 완료해 응용 범위의 확장을 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바이오솔루션 관계자는 “셀로페린-엑소좀 생성 기술과 더불어 물질 P(Substance P) 안정화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산업과의 협업을 통해서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ed3010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무분별하게 증가하는 뉴질랜드 초록홍합 제품, 이대로 괜찮은가?2021.05.04
지놈앤컴퍼니 자회사,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美FDA 1상 임상 IND 신청2021.05.04
큐렉소, 4월까지 의료로봇 8대 계약 완료 및 수주 확보2021.05.04
파인헬스케어, 화상심도예측 의료기기로 식약처 GMP 인증2021.05.04
코스메카코리아, 3세대 다기능 톤업 신소재ㆍ화장품 개발2021.05.04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