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86회 세미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건강 많이 찾는 콜라겐, 우리 강아지는 먹으면 안될까?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4-08 12:36:32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32세 직장인 여성 A씨는 평소 피부 관리를 위해 콜라겐을 6개월가량 꾸준히 섭취하고 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섭취하고 있었는데, 문득 매일 함께하는 반려동물도 콜라겐을 먹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최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단순히 반려동물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전부가 아닌, 오래 함께할 수 있도록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관심을 두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다. A씨처럼 직접 써본 제품이나 식품을 자신의 반려동물과 함께 나누고 싶어 하는 가정의 모습도 더 이상 신기한 광경이 아니다.

하지만 사람이 먹는 콜라겐에는 여러 가지 첨가물이나 피쉬 콜라겐의 비린 맛을 감추기 위한 향미제 등이 함유돼 반려동물에게 급여하기는 부적절하다. 섭취한다고 해서 당장 수술이 필요하거나 위를 게워낼 필요는 없지만 여러 첨가물이 쌓이다 보면 추후 신장이나 췌장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어 사실상 먹지 않는 게 좋다.

그렇다면 반려동물에게 어떻게 콜라겐을 급여할 수 있을까? 많은 가정에서 돈피 등을 말려 콜라겐 간식으로 급여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상 맛 좋은 개 껌과 다를 바 없다. 콜라겐은 긴 사슬형으로 되어있어 사람이나 동물이 섭취한다고 해서 흡수가 될 수 없으며 이 사슬을 잘게 끊어놓은 3,000da 이하의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해야 흡수시킬 수 있다. 사람용 콜라겐 영양제에 저분자를 강조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반려동물에게 콜라겐 영양제를 급여하고 싶다면 강아지용 콜라겐 영양제를 구매하는 게 좋다. 국내에선 동물용 콜라겐이 다소 생소하지만 해외에선 피부 재생 능력을 촉진시켜야 하거나 관절이 안 좋은 강아지들에게 급여하는 콜라겐 제품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반려인의 콜라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아모스팜에서 강아지 전용 콜라겐 영양트릿인 ‘견수무강 The콜라겐’을 출시했다.

강아지 콜라겐 영양제를 고를 때에는 ▲저분자 콜라겐을 이용했는지 ▲콜라겐의 함량은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 ▲반려견이 좋아하고 섭취하기 편한 제형을 가졌는지 ▲먹으면 안될 첨가물이 들어있지는 않은지 ▲제조시설이 HACCP이나 ISO인증을 받았는지 등을 찾아본 후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