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산업 블린사이토, 재발한 급성림프모구백혈병 소아 환자 대상 항암화학요법 대비 EFS 연장
항암화학요법 대비 무사건생존기간 연장돼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3-09 11:22:01
▲블린사이토 (사진= 암젠코리아 제공)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암젠코리아는 자사의 재발∙불응성 급성림프모구백혈병(ALL) 치료제 블린사이토(성분명 블리나투모맙)를 사용한 환자군에서 첫 재발을 경험한 전구 B세포 ALL 고위험군 소아 환자 대상 공고 항암화학요법 대비 연장된 무사건생존기간(EFS)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연구는 첫 재발을 경험한 고위험군 전구 B세포 ALL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전 항암화학요법 공고요법과 비교해 블린사이토의 효과, 안전성, 내약성을 평가한 다기관, 무작위 3상 임상연구로 미국의사협회저널(JAMA)에 게재됐다.

연구 결과, 블린사이토 투여군에서는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이전 실시한 항암화학요법 공고요법보다 재발, 사망, 2차 악성종양, 완전관해 달성 실패 등의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무사건생존기간(EFS)이 의미 있게 연장됨을 보였다.

22.4개월(중앙값)의 추적 결과, 블린사이토로 치료받은 환자 69%가 질병사건 발생없이 생존하였으며,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받은 환자는 43%였다.

또한 베이스라인에서 미세잔존질환(MRD) 양성을 보인 환자에서 블린사이토 투여 시 93%의 환자가 MRD 음성을 보였으며, 항암화학요법 투여군에서는 24%로 나타났다.

이어 블린사이토 투여군의 36개월 전체생존기간(OS) 추정치는 81.1%이었으며, 항암화학요법군의 55.8%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확인됐다. 전체생존기간 중앙값(mOS)은 도달하지 않았다.

심각한 이상반응의 발생률은 블린사이토 투여군에서는 24.1%, 화학요법군에서는 43.1%였으며, 3등급 이상의 이상반응은 블린사이토 투여군에서 57.4%, 화학요법군에서는 82.4%로 나타났다. 치명적인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블린사이토 투여군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발열(81.5%), 메스꺼움(40.7%), 두통(35.2%), 구내염(35.2%) 및 구토 (29.6%)로 확인됐다.

암젠 R&D 총괄 부사장 데이비드 리스 박사(David M. Reese, M.D.)는 “급성림프모구백혈병은 소아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암으로, 고위험 전구 B세포 ALL을 앓고 있는 소아의 약 15%가 1차 항암화학요법 이후 재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이 시급한 가운데 이번 연구 결과의 발표는 블린사이토가 고위험 전구 B세포 ALL 소아 환자를 위한 새로운 표준 공고요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로마 밤비노 제수 병원(Bambino Gesù Children's Hospital, Rome)의 프랑코 로카텔리 교수(Franco Locatelli, M.D., PhD)는 “항암화학요법 대비 개선된 효과와 완화된 이상반응을 확인한 블린사이토의 연구결과가 나와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항암화학요법은 조혈모세포이식을 받기 전 급성림프모구백혈병 환자를 위한 1차 공고요법으로 사용돼 왔으나, 부분적으로만 효과를 보이며 독성이 있다는 한계가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블린사이토가 최초 재발한 고위험군 전구 B세포 ALL 소아 환자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한 공고요법 치료 옵션임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소아암그룹(COG)의 3상 임상연구(AALL 1331)에서 전구 B세포 ALL이 처음 재발한 소아·청소년 및 청년을 대상으로 블린사이토의 영향을 평가한 결과도 미국의사협회저널(JAMA)에 2일 게재됐다. 이 연구에서도 블린사이토®를 투여받은 군에서는 중증 독성이 적고 MRD 음성 달성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특이성 CD3 T세포 결합체인 BiTE 항체 기전을 가진 블린사이토는 암젠의 BiTE 면역 종양 플랫폼에서 최초로 승인된 분자이며, 전구 B세포 ALL의 MRD 양성 치료를 위해 전 세계에서 승인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