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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政, 건강정보 통합 조회·활용 가능한 '마이 헬스웨이' 구축 시작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도입 방안' 발표…‘나의건강기록’ 앱 출시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2-24 16:49:44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

정부가 2022년을 목표로 국민이 여러 곳에 흩어진 자신의 건강정보를 불편없이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는 건강정보 고속도로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추진한다.

정부가 24일 대국민 브리핑을 통해 ‘마이 헬스웨이(의료분야 마이데이터) 도입 방안’과 ‘나의건강기록 앱’ 출시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개인 주도형 건강정보 활용을 통한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해 2022년까지 건강정보 고속도로 역할을 하는 ‘마이 헬스웨이(My Healthway) 플랫폼’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

건강정보 주체인 국민 건강증진을 최우선 비전으로 해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 기반 마이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3대 추진 전략 : 4개 분야 12개 핵심과제’에 대해 긴밀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우선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 다양한 데이터 제공기관으로부터 건강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건강정보 유형별로(공공건강데이터, 병원의료데이터, 개인건강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수집하는 데이터 세부 항목을 정의하고, 제공기관의 규모나 디지털화 수준 등 여건을 고려해 순차적‧단계적으로 데이터 항목을 확대한다.

제공기관별 다양한 건강정보를 개인을 중심으로 통합하고,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표준화도 수행하며, 의료계‧산업계‧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개인 건강정보 표준제공항목을 확정(Core Data Set for PHR)한다.

또한 의료기관 등 데이터 제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 유인을 위해 ▲데이터 제공을 위한 초기 인프라 개선비용 지원 ▲데이터를 제공 받는 정보주체, 활용기관 등 수혜자를 대상 과금체계 도입 ▲데이터 제공 여부를 정부지원 사업 및 인증‧평가 사업과 연계하고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도 추진한다.

둘째로 정부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을 수 있는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의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의료기관, 공공기관 등 데이터 제공기관, 전체 국민, 활용기관 등 시스템 사용자 규모를 고려해 정부는 플랫폼에서 제공·연계되는 대규모의 실시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통합정보관리시스템, 시스템 보안‧네트워크, 마이헬스웨이 웹 포털 등 시스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 구축을 위해 정보주체 식별‧인증 체계를 마련하고, 특히 정보 주체가 내용을 이해하도록 충분히 설명한 후에 동의를 받고 개인이 동의한 정보만 처리될 수 있도록 동의 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더불어 플랫폼과 제공기관‧활용기관 간, 안전한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국제 표준 기반으로 표준연계형식(API) 마련을 추진해 사전에 정해진 데이터만 송‧수신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시스템 간에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매개체 역할하도록 할 예정이다.

셋째로 정부는 국민이 스스로 원하는 진료‧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기 위해 건강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공공기관 건강정보를 개인이 주도적으로 직접 활용(조회·저장‧전송)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나의건강기록’ 앱(안드로이드)을 출시하며, 기존 범부처 유관 사업(복지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의료 및 건강관리 등 다양한 활용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계하고, 안전한 건강정보 활용을 위해 국민‧의료계‧산업계 논의를 통해 초기 단계부터 건전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활용기관 사전 심사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심사 기준은 사전 심사 도입 시 ▴서비스 제공 계획 ▴개인정보보호 체계 구축(보안 인프라, 동의 체계 등)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립될 예정이다.

더불어 마이데이터 활용과정의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국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창출을 위해 정부는 UI/UX(User Interface, User eXperience)와 데이터 암호화 등 마이데이터 요소기술과 의료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는 연구개발(R&D) 과제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넷째로 정부는 법‧제도 개선, 거버넌스 등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도입을 위해 필요한 기반 마련을 추진한다.

국민 편의성 제고 및 건강정보 활용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이헬스웨이 시스템 구축‧운영 근거, 고유식별번호 처리 및 타 행정기관 정보연계 근거(부모나 자식이 대리 조회 허용), 전담운영기관 등 필요한 법‧제도를 보완할 방침이다.

또한 주관부처(복지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이해관계자, 전문가가 긴밀하게 협업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계를 마련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도입과 관련된 주요 쟁점과 중‧장기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가칭)‘마이헬스웨이 추진위원회’와 ‘실무추진단’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이어 정부는 의료분야 마이데이터에 대한 국민 이해도를 높이고,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에 대한 관여도(Involvement Level)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홍보 영상 제작, 마이 헬스웨이(가칭 건강정보 고속도로) 브랜드 공모 및 제작, 우수활용 사례발굴, 마이 헬스웨이 웹 포털 구축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민과 소통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흩어져 있는 본인의 건강정보를 한 곳에서 통합해 조회‧저장 및 관리가 가능해지고, 복잡한 진료기록과 검사결과를 쉽게 시각화하거나 해석 자료를 제공하는 등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응급 상황 또는 일반 진료 시 의료기관에서 개인 건강정보에 기반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됨은 물론 개인 질환의 정밀한 진단 및 진료 지원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민간이 개인의 건강정보를 활용하여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성질환 등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뿐 아니라, 어린 자녀와 부모님의 건강까지 함께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진료‧건강관리 외에도 국민 편익을 위해 진료기록부‧처방전 등의 서류와 MRI‧CT‧X-Ray 영상 자료를 전자적으로도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이 의료분야 마이데이터를 실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24일부터 공공기관 건강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조회‧저장‧활용할 수 있는 ‘나의건강기록’ 앱(안드로이드)을 출시한다.

국민은 ‘나의건강기록’ 앱을 통해서 진료이력, 건강검진이력(건보공단), 투약이력(심평원), 예방접종이력(질병청)을 통합·관리할 수 있고,본인이 원하는 경우에는 진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저장한 본인 건강정보를 원하는 곳에 전송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향후 국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2021년 중 iOS 버전 앱을 개발하고, 제공 데이터 항목 확대 및 UI/UX 개선 등 앱 기능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특히, 마이 헬스웨이 전체 플랫폼이 구축되기 전까지는 공공마이데이터 유통 시스템(행안부) 기반의 ‘나의건강기록’ 앱을 통해 공공건강데이터를 조회‧저장·활용 가능하지만, 플랫폼 구축 이후에는 ‘나의건강기록’ 앱과 함께 다양한 의료기관‧건강관리업체 등의 마이데이터 앱을 통해서 직접 데이터를 조회·저장·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의건강기록’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 홈페이지 또는 QR코드 인식을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 ‘나의건강기록’ 앱 설명 동영상을 보건복지부, 4차위의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앞으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을 안전하게 구축해, 이를 기반으로 국민의 삶 속에 개인 주도 건강정보 활용이 정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과 ‘나의건강기록’ 앱에 기반해 의료기관, 건강관리업체 등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국민 체감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윤건호 디지털헬스케어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우리 사회가 당면한 인구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 의료격차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공급자‧치료자 중심의 의료서비스에서 건강정보의 공유‧활용을 통한 환자‧예방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마이 헬스웨이’가 건강정보에 대한 자기결정권 부여, 이를 통한 의료서비스 혁신, 궁극적으로 국민 건강증진에까지 이어질 수 있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kmj633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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