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산업 마켓컬리 등 새벽배송, 유통기한‧제조연월일 표시 상품 절반도 안돼
배송지연 보상기준과 유통기한 등 상품정보 표시 미흡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2-24 11:36:13
[메디컬투데이 손수경 기자]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 등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새벽 배송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배송지연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고 유통기한 등 상품정보의 제공이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2020년 9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새벽 배송 관련 소비자 불만은 총 144건으로 집계됐다.

소비자 불만 발생시점별로는 배송단계에서의 불만이 98건(68.0%)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품질확인 및 반품단계 36건(25.0%), 주문 단계 7건(4.9%)으로 나타났다.

불만 유형은 ‘배송지연’이 21.5%(31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품질 하자’ 18.1%(26건), ‘오배송’ 15.3%(22건), ‘주문 상품 누락’ 10.4%(15건) 순이었다.

소비자가 이용하는 새벽 배송 브랜드 상위 6개 업체의 이용약관을 조사한 결과, 5개 업체는 약정 배송시한을 초과한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기준을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마켓컬리, SSG닷컴, 헬로네이처는 약정 배송기간 초과 시 그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를 배상한다고 약관에 명시했으나 구체적인 보상기준은 없었으며, 현대식품관은 배송기간 초과 등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약관 규정도 없었다.

쿠팡은 ‘천재지변, 물량 수급 변동 등 예외적인 사유 발생 시, 다소 지연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만 상품 상세페이지에 명시하고 있었다.

또한 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이용하는 새벽 배송 브랜드 상위 6개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정보 제공 고시 준수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통신판매업자가 상품을 판매할 때는 계약체결 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에 따라 품목별 상품정보를 통신판매의 수단에 표시‧광고하거나 고지해야 한다.

조사 결과, 조사대상 총 300개의 식품 및 가공식품 중 유통기한(품질유지기한)‧제조연월일을 표시한 상품은 40.7%(122개)로 표시율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단위별 용량‧수량‧크기 등을 표시한 상품은 87.7%(263개)로 나타났으며, 채소류·샐러드(63.3%)와 정육류(75.0%)의 표시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조사대상 6개 업체가 판매하는 5개 품목군(채소류·샐러드, 정육류, 유제품류, 냉동 가공식품류, 베이커리·과자 간식류)별 각 10개 상품 조사에서도 ’축산법‘에 따라 쇠고기는 등급을 표시해야 하나 표시대상 24개 상품 중 33.3%(8개)가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1++등급의 경우 마블링 등급도 표시해야 하지만 표시대상 12개 상품 중 4개가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새벽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 조사대상자들의 24.1%(289명)가 ‘과대포장’을 꼽았고, 이어 ‘무료배송 기준 하향’ 19.4%(233명), ‘품절 상품이 없도록 충분한 제품 구비’ 13.3%(159명), ‘상품 가격 인하’ 11.1%(133명) 등의 순이었다.

아울러 새벽배송 업체들이 다회용 보냉가방 제공, 종이박스 회수, 분리배출이 가능한 소재를 보냉재로 사용 등 친환경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포장 쓰레기 과다 배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높은 것으로 보여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과대포장 개선을 위해 업계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새벽배송 서비스 사업자에게 ▲배송지연 시 지연정도에 따른 구체적 보상기준 마련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른 상품정보 제공 강화 ▲과대포장 개선 등을 권고할 계획이다.  
메디컬투데이 손수경 기자(010tnrud@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