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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두통약 복용, 기록해야 하는 이유
두통약 종류마다 권장 복용일수가 다르지만 10일 이상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아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2-10 16:36:17
▲박홍균 교수 (사진=인제대 일산백병원 제공)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

국민 10명 중 8명이 1년에 한 번 이상 경험하는 ‘두통’,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만 215만 명이 두통으로 병원을 찾을 만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보통 사람들이 두통이 생기면 두통약 복용을 통해 통증을 해소하곤 한다. 그렇다면 두통이 생길 때마다 두통약을 먹는 것이 과연 괜찮은 방법일까? 일산백병원 신경과 박홍균 교수가 말하는 두통약 복용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Q. 두통약을 횟수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약의 종류마다 한 달에 권장 복용 일수가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10일 이상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처음에는 약의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도 점차 효과가 떨어지기도 하고, 두통 일수가 점차 늘어나기도 하며, 두통 강도도 더 심해질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힘든 두통 중 하나인 약물과용두통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Q. 두통약 복용 기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약 복용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는 것은 두통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로, 급성기치료제의 복용 일수를 기록함으로써 약물과용두통이 생길 위험이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둘째로, 급성기치료제의 효과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다. 약복용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두통 자체에 대한 정보까지도 기록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생기는 전구 증상(하품, 피로, 집중력저하, 뒷목불편감, 위장장애, 기분변화 등), 두통의 모습, 급성기치료제의 종류, 효과 유무, 급성기치료제 복용 후 24시간 내 재발 등 복용한 약제에 대한 자세한 평가를 통해 두통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대한두통학회에서는 위에 나열한 내용 모두를 담아낸 두통일기 어플리케이션을 2021년 1월에 배포하였다. 두통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두통약별 복용횟수의 기준이 있는가?

표의 기준 이하로 약제를 복용한다면 무조건 괜찮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트립탄 성분의 약제를 9일만 먹었다 또는 단순진통제를 15일 먹었다고 해서 괜찮다는 뜻은 아니다. 약제 복용이 필요한 두통일수가 증가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최대한 빨리 급성기약제를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약제의 효과가 이전에 비해 떨어지는 추세라면 이 또한 두통의 악화를 의미할 수 있다.

Q. 두통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는가?

두통의 자연경과에 따라 호전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두통 강도가 세어지거나 두통일수가 증가하는 등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다. 만성화되면 두통을 관리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치료를 해도 효과적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은 예방치료와 급성기치료를 찾아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두통을 악화시키지 않는 좋은 방법이다.

Q. 두통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현실적인 목표를 잡고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통에 대한 인식을 약간을 바꿀 필요가 있다. 다른 질병들은 치료를 할 때에 '관리한다, 조절한다'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다.

예를 들면 천식 환자들은 급성기발작이 생기면 흡입기를 사용하고, 급성기발작 횟수가 많아지면 예방약물을 써서 급성기발작 횟수를 조절하고, 천식이 생기지 않도록 대기오염도가 높거나 추운 날에는 외출을 삼가거나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하기도 하는데, 두통 환자들은 “두통을 관리한다”기보다는 “두통을 없애 버리겠다”라고 하시는 경우가 많다.

두통이 없어지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급성기두통이 생기면 최대한 빠르게 효과적으로 완화시키고, 급성기두통 발생 횟수를 줄이기 위해 예방치료를 하기도 하며, 내 두통의 유발요인들을 피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두통을 조절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Q. 당장 병원에 가야하는 두통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가?

여러 가지의 형태가 있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언급할 수는 없으나, 갑자기 생겨서 급격하게 악화되는 두통(벼락두통), 발열이 동반되는 두통, 발살바행위(기침, 힘주기 등) 또는 성행위로 유발 또는 악화되는 두통, 암 환자 또는 면역억제 상태에서 새롭게 발생한 두통, 고령에서 새로 발생하여 2주 이상 지속되는 두통, 수면 중 또는 기상 후 발생하는 두통의 경우 즉시 진료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Q. 완치가 어려운 두통,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무엇인가?

약물치료, 주사치료도 중요하지만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바로 생활습관개선 및 유발요인을 피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최대한 적게 받도록 하고, 받더라도 쉽게 해소할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수면이다.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깨며 7-8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해주는 것이 좋다.

다만, 오래 자는 경우 두통이 생기는 분들도 있으니 관련성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세 번째는 식이이다. 공복, 과식, 폭식은 피하고 일정한 시간에 과하지 않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네 번째는 운동이다. 저강도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강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좋다. 운동 전후에 충분한 워밍업과 쿨다운(정리운동)이 도움이 된다.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pj9595@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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