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산업 메드팩토 "머크 'M7824' 임상 중단, 백토서팁 개발에 긍정적"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1-21 18:02:57
[메디컬투데이 박수현 기자]

메드팩토는 독일 머크가 'M7824'에 대한 임상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같은 결과가 백토서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입장이다.

메드팩토는 M7824의 개발사는 독일 머크사이며, 당사와 공동 연구개발하고 있는 키트루다의 개발사는 미국 머크사라고 전했다. 같은 머크의 명칭을 교류하고 있지만 전혀 다른 회사라는 설명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M7824는 키트루다와 비교하는 비소세포폐암 임상3상을 진행했으나, 1차 유효성 지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낮아 임상중단이 권고됐으며, 독일 머크사는 중단하기로 결정헀다.

회사는 이번 결과가 백토서팁 상용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First in class 지위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경쟁 약물의 임상 실패는 당사의 신약 개발에 긍정적으로 보이며, 백토서팁이 기존 면역항암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M7824는 항체치료제이기 때문에 반감기가 길고 용량 조절이 어려운 단점을 보유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M7824가 임상 시험에서 피부 편평세포암이 여러 건 발생했음을 학회에서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반해 저분자화합물인 백토서팁은 용량조절이 가능해 유해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는 우월성을 가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한, 이중표적항체는 혈액속의 TGF-β가 세포막의 TGF-β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제어하는 것으로, 세포내부의 하위신호전달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과는 상이한 제어 방식인데, M7824의 한 부분인 TGF-β trap은 투여 용량에 대한 조절 어려움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메드팩토의 백토서팁은 TGF-β 수용체의 신호전달을 차단하는 저분자화합물로서 용량 조절이 용이해 환자의 치료 경과를 관찰하며 투약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TGF-β 타겟 특성 상 TGF-β 활성을 차단하기에는 더 효율적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메드패고 측은 "M7824는 항체 치료제이기 때문에 반감기가 길고 용량 조절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며 "연구자들은 M7824가 임상시험에서 피부 편평세포암이 여러 건 발생했음을 학회에서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에 비해 저분자화합물인 백토서팁은 용량 조절이 가능해 유해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백토서팁은 임상 1상과 다수 임상 2상에서 임상에 영향을 미칠 만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중항체로서의 한계도 지적했다. 이중표적 항체는 혈액 속의 TGF-β가 세포막의 TGF-β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제어하는 것으로, 세포 내부의 하위신호전달 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과는 다른 방식이라고 했다. M7824의 한 부분인 'TGF-β trap'은 투여 용량에 대한 조절 어려움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전했다.

단적으로 M7824의 경우 부작용 발생 시 PD-L1과 TGF-β 억제제 모두 투약 중단하게 되지만, 백토서팁과 병용약제는 개별 약제의 특성을 고려해 하나만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약효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부작용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

회사 측은 "최근 BMS가 TGF-β기술을 보유한 포비우스를 인수한 사례와 같이 글로벌 시장에서는 TGF-β 기술확보에 대한 니즈가 높은 상황"이라며 "백토서팁은 TGF-β 신호의 저해제로써 글로벌 빅파마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혁신 신약물질로 여전히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고 전했다.  
메디컬투데이 박수현 기자(psh5578@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SK바이오사이언스-노바백스-질병청, 코로나19 백신 기술 이전ㆍ국내 공급 계약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