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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쿠팡, 인력 늘리고 자동화설비 투자…업무강도 낮췄다
작년 한해만 전국 물류센터 인력 1만2484명 78% 늘려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1-20 16:32:15
▲쿠팡 물류센터와 타 업체 물류센터 근무강도 비교표 (사진= 제공)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쿠팡이 일각에서 쿠팡 물류센터의 근무 환경을 왜곡하고 증가된 물량으로 인해 직원의 업무 강도가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쿠팡은 2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 및 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만 2484명의 물류센터 인력을 추가 고용해 연간 78%의 인력을 늘렸다. 2020년 12월 말 기준 2만 845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력 증가에 기술투자와 혁신이 더해져 오히려 개개인의 업무부담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 강도를 낮출 수 있었던 또 다른 비결로는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를 도입과 컨베이어 벨트 증설 및 AI를 활용한 작업 동선 최적화 등을 꼽았다. 지난 한 해 동안 이와 같은 기술 투자에만 무려 5000억원이 투입됐다.

또한, 쿠팡은 UPH가 상시직 채용 및 평가 기준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쿠팡은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으며,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다른 물류센터가 하청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쿠팡은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으며, 직고용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와 충분한 복지혜택으로 국내 물류 산업 근로환경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4대보험을 제공하고, 주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 및 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제공, 식사 무상 제공 등 각종 복리후생도 탄탄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쿠팡은 “쿠팡을 아끼는 고객들과 묵묵히 현장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거짓 주장과 모함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며, 이와 함께 “쿠팡은 흔들리지 않고 고객만을 바라보면서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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