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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공정위,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심사기준 정비·개선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입력일 : 2021-01-19 12:50:24
[메디컬투데이 손수경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운영·심사에 관한 규정(이하 CCM 운영규정)’개정안 및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취소에 관한 규정(이하 CCM 취소규정)’제정안을 확정해 시행한다.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란, 제품의 기획·생산·유통 및 사후처리에 이르는 모든 기업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수행하는 기업에 대해 정부가 인증해 주는 제도를 의미한다.

소비자중심경영(CCM) 운영·심사에 관한 규정 개정안은 공공기관 심사기준을 신설하고,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인력·시스템 등 현실적 한계를 감안하여 일부 심사기준을 간소화했다.

소비자 관점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강화·확산한다.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소비자 안전,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 등을 심사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 심사항목을 별도 신설하고, 중소기업 등 협력업체의 CCM 인증을 지원함으로써 소비자 권익증진에 기여할 경우 ‘상생협력’ 가점(최대 5%)을 부여하도록 했다.

또한 소비자법 등 위반 전력이 있을 경우, 사전에 인증 신청을 제한하기 보다는 소비자 피해 규모 및 사안의 성격 등을 구체적으로 고려하여 인증 제외 여부를 판단하도록 했으며 심사기준 상의 점수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중대한 소비자 문제를 일으키는 등 인증기업으로 선정하기 부적절한 경우에는 심의를 거쳐 인증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에 직접 영향을 주는 ‘CCM 운영’ 항목의 배점을 상향하고, ‘인증 후 개선활동’ 항목을 신설하는 등 기준을 체계화했다.

또한, ‘심사기준 가이드’ 내 심사지표별 4단계 평가 척도(상·중·하·실적 없음)를 마련하여 구체적 판단 기준을 제공하도록 했다.

소비자중심경영(CCM) 취소에 관한 규정 제정안은 인증기준에 적합하지 않게 되거나, 소비자 관련 법률 등 위반으로 시정명령 등의 조치를 받은 경우 취소 여부 판단기준을 마련했다.

특히, 사안의 중대성, 소비자에 대한 피해 규모, 인증제도 및 해당 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하는지 여부 등을 고려하도록 했다.

소비자원은 해당 기업의 인증 취소여부 논의를 위해 인증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공정위는 심의위원회의 심의 및 의결을 거쳐 취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대상 기업에 서면 의견 제출 및 심의위원회 진술 기회를 부여하여 인증 취소 절차의 공정성을 보장했다.

원칙적으로 인증 취소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인증의 효력이 상실되며, 기업의 인증표시(마크)의 사용이 불가하도록 했다. 다만, 취소 통보를 받은 날 이전에 생산한 제품 등에 대하여는 필요한 경우 3개월 이내의 유예기간을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관련 규정 제·개정을 통해 제도를 내실화하고 활성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기업의 소비자지향적 경영문화 확산 및 소비자 권익 증진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정위는 개정된 심사기준을 2021년 상반기 평가부터 적용할 예정이며, 한국소비자원과 함께 심사기준 가이드를 마련하고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제도 개선사항을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메디컬투데이 손수경 기자(010tnrud@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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