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삭제 라미네이트로 치아 성형, 장점과 주의사항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1-18 10:04:55
  • -
  • +
  • 인쇄
예쁘고 단정한 치아 모양을 가지고 싶은 경우나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에 대표적인 치아성형 방법으로 라미네이트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아 성형을 하되 마취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얇게만 다듬어 붙이는 무삭제 라미네이트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바깥 면을 매끈하게 다듬은 뒤 치아 표면에 아주 얇은 인공치아를 접착시키는 치료법이다. 기존 방법과 다르게 치아를 거의 삭제하지 않고 얇은 인공치아를 덧붙여 이상적인 모양의 치아로 성형하기 때문에 본인의 치아를 유지할 수 있고 라미네이트가 떨어진 경우에도 낮은 치아 손상률이 발생한다는 게 장점이다.

또한, 치아 표면만 다듬기 때문에 마취 없이 시술해 치료 시간이 짧고, 치아 자체의 크기, 형태, 색상의 문제를 해결해 시술된 치아의 반영구적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앞니 사이가 벌어져 공간이 있는 경우, 치아 모양이 좋지 않는 경우, 치아의 크기가 크거나 작은 경우, 치아가 변색 혹은 손상된 경우, 외소치, 치아 흰 반점 등 개선을 원하지만 치아 삭제 없이 치아 성형을 원하는 경우, 연예인처럼 깨끗하고 새하얀 치아를 갖고 싶은 경우에 해당할 때 고려해보는 것이 적절하다.

시술 과정은 검사 및 진단, 1:1 맞춤 시술 계획 수립, 시술 후 보철물을 부착한다. 검사 및 진단은 3D 스캐너를 이용해 치아의 위치와 교합관계, 잇몸 등이 적절한 상태인지 판별한다.

▲이장욱 원장 (사진=에투알드 서울치과 제공)

환자의 치아 크기, 형태, 색, 투명도 등을 고려해 맞춤형 보철물을 제작하고 치아 삭제 없이 제작한 얇은 보철물을 덧붙여 이상적이 치아 모양을 완성하는 식이다.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최소한으로 치아를 삭제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치료로 0.1mm의 매우 얇은 세라믹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다 할 수 있다.

에투알드 서울치과 이장욱 대표원장은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모양, 투명도, 색상 등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작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전 정확한 진단과 섬세한 치아 디자인이 필요해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개개인의 유형에 따른 1:1 맞춤 시술을 진행하는지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울러 병원에 정확한 교정 솔루션을 위해 다양한 첨단장비가 구축돼 있는지 치료 후에는 꼼꼼한 사후 관리가 이뤄지는지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허리디스크와 혼동하기 쉬운 척추관협착증, 원인 및 치료 방법2021.01.18
비뇨기 질환, 조기 치료가 중요2021.01.18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관절염·인지력 저하도 개선한다2021.01.18
美연구팀, 우울증 예측하는 체내 대사 변화 발견2021.01.16
코로나19 환자, 급성 뇌기능 부전 발생 위험 높아2021.01.15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