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말리안-대화제약 메디컬투데이 네이버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닥터수
건강 전체 임플란트 하루 만에 가능한 디지털 풀아치 임플란트란?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20-10-30 16:35:00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사람의 상악/하악 즉 윗턱과 아래턱의 일반적인 치아의 개수는 동일하며 상악 14개 하악 14개로 정상적인 사람의 치아 갯수는 28개이다. 하지만, 사랑니 4개가 존재한다면 32개가 된다. 그렇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혹은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인해 치아를 잃어버리게 되는 상황이 오면 옛날에는 틀니를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임플란트를 생각하게 된다.

요즘처럼 디지털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없던 시기의 임플란트의 수술 방법은 전체적인 잇몸 절개가 필요하므로 풀아치 임플란트를 위해선 보통 6개에서 9개의 임플란트의 식립이 필요하며 수술 후 꿰매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다. 풀아치 임플란트란 말 그대로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의 상태에서 임플란트만 심어 연결하여서 전체 치아를 재건, 수복하는 방법을 말한다. 잇몸을 절개해 수술하면 노출된 뼈와 꿰맨 잇몸이 다시 붙기까지 붓고 열이 나고 멍이 들은 상태가 호전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환자로서는 굉장히 불편한 수술 방법 일 것이다. 또한, 나중에 필요해 2차 수술의 과정을 거쳐야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또 한번의 마취와 절개가 필요하다.

하지만 요즘처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한 두 개의 임플란트 수술이 아닌 풀아치 임플란트의 수술에도 디지털의 네비게이션 수술이 가능하다. 보통 4개/5개/6개의 임플란트를 디지털 네비가이드를 이용해 절개 없이 식립하고 미리 3D프린터를 이용해 제작해 놓은 보철물을 수술과 동시에 장착하게 되면 수술 후 바로 치아가 생겨서 일반적인 식사가 가능하다. 보통 특별한 뼈 이식이 없다면 90분 이내에 이 모든 작업이 진행된다. 4개에서 6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전악을 재건하는 풀아치 임플란트는 올온포, 올온파이브, 올온식스 임플란트이다.

전주 예일치과 황동현 원장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수반되는 소재와 재료의 발전으로 원데이 보철이 한 두개 임플란트가 아닌 풀아치 즉 전체 임플란트에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비만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