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메디컬투데이 네이버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로또리치
건강 "양악수술 위험 부담 낮춘다"… 네비게이션양악이란?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입력일 : 2020-09-28 19:05:08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양악수술은 주걱턱수술이나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환자들의 기능적인 부분을 되살려주는 수술로 등장해 최근에는 미용상의 효과도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대중화되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얼굴 뼈를 움직이는 수술로 위험성도 존재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28일 아이디성형외과에 따르면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의 일종으로 상악과 하악을 함께 진행하는 수술로 양악수술로 불린다. 상악과 하악의 뼈를 잘라 분리하고 정상 교합에 맞춰 뼈를 이동 시킨 후 고정하는 방법으로 하악지신경 손상 등의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주걱턱수술은 아래턱뼈 뒷부분을 잘라 튀어나온 만큼 밀어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돌출입은 위아래 턱뼈를 함께 밀어 부정교합을 개선해 고정하는 식이다.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분리하고 하악 사이에 있는 하악지신경을 피해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고난도 수술로 꼽힌다. 수술 시 해당 부위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동반되지 않으면, 비대칭이나 교합이상, 감각이상, 턱 함몰을 비롯해 청력이상이나 호흡곤란 등까지 동반될 수 있다.

이러한 양악수술의 위험성을 고려해 악안면부위에 발생하는 감염, 손상, 기형 및 종양 등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특수 분야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이 확산하고 있는 추세다.
▲이석재 원장 (사진= 아이디병원 제공)

또한 양악수술 시 안전성을 높인 네비게이션도 등장했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수술 도구가 신경선, 치근에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 손상 예방 및 차단이 가능해 신경 손상 가능성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수술 시 완벽히 설계한 절골선을 화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해 기존 양악수술과 비교해 오차 가능성이 획기적으로 낮아졌으며, 주걱턱수술이나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등 포괄적 범위의 양악수술에 적용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밖에 약간 고정을 생략해 수술 직후 질식이나 호흡 곤란 등 치명적인 위험을 낮춘 노타이 양악수술을 포함해 수술 전 교정 단계를 생략한 치료 기간을 단축한 선수술 방식도 있다.

양악수술 시 미용 목적이 아닌 치료 목적을 이유로 진료 및 수술을 진행하면 건강보험 적용으로 경제적 부담도 상당 부분 낮출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양악수술보험 적용 가능 기준은 다음과 같다.


비엘
▲선천성 악안면 기형으로 인한 악골발육 장애나 종양 및 외상 후유증으로 인한 악골발육장애 ▲뇌성마비 등 병적 상태로 초래되는 악골발육장애 ▲악안면교정 수술을 위한 교정치료 전 상하악 전후 교합차가 10mm 이상인 경우 ▲상하악 중절치 치간선이 10mm 이상 어긋난 심한 부정교합 ▲양측으로 1개 치아씩 또는 편측으로 2개 치아 이하만 교합되는 부정교합 등

해당 증상 중 한 가지 이상이 포함되면 보험 적용을 통해 수술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아이디성형외과 이석재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이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단순 미용 수술이라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다”며, “주걱턱수술이나 부정교합, 안면비대칭 등에 이용되는 고난도 수술로 분류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50년대 국내에서 처음 진행된 양악수술은(주걱턱수술)은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안전도가 높은 다양한 방법이 고안된 만큼 상태 파악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전문 의료시설을 통하면 효과적인 개선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비만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